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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음질 입체 음향 재생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for High Quality 3-D Sound Reproduc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 2000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9권 1호, 2000 Spring, 2000년, pp.219 - 222  

이신렬 (서울대학교 음향공학 연구실) ,  성굉모 (서울대학교 음향공학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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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음향 생성을 위한 기존의 방법은 크게 바이노럴 녹음기법과 머리전달함수(HRTF)를 이용한 바이노럴 합성 기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바이노럴 기법으로 생성된 이러한 입체음향은 재생을 위해 역 필터와 Equalization 곡선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것은 음질에 중요한 영향을 주게 된다 본 논문은 재생시 음질의 향상을 위해 적합한 역 필터 설계와 Equalization 곡선의 선택방법을 제시하고 트랜스오럴 시스템 설계 시 신호처리로 인한 음질의 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스피커의 위치를 청취자의 머리 뒤에 놓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청취자의 정면에 스피커를 한 개 추가하여 정면의 음상을 강화하고 3 채널 바이노럴 녹음기법(1)으로 만들어진 음원에 대한 호환성을 갖게 한다. 마지막으로 이 제안된 모든 방법들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시스템을 구현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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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그림 6에서도 deep이 보이는데 이것은 음질 을 저하시키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1/3 옥타브 대역 필터링으로 이 급격 한 deep 부분을 부드럽게 만들어 음질을 향상시키 는 방법을 제안한다. 2.
  • 그러나 그림 6에서도 deep이 보이는데 이것은 음질 을 저하시키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1/3 옥타브 대역 필터링으로 이 급격 한 deep 부분을 부드럽게 만들어 음질을 향상시키 는 방법을 제안한다. 2.
  • 헤드폰 재생의 경우 Equalization을 해준 뒤 재생하고 스피커 재생은 트랜스오럴 시스템을 거친 후 재생된다. 본 논문에서는 monopole-dipole 기법[3]을 응용한 트랜스오럴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기법은 monopole 스피커와 dipole스피커를 조합 시킨 스피커 어레이의 한 방법으로 본 논문에서는 dipole대신 monopole 스피커를 두 개 더 사용하여 한 쪽을 역상으로 만든 뒤 출력시키는 방법과 동상 으로 하여 출력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 헤드폰 재생의 경우 Equalization을 해준 뒤 재생하고 스피커 재생은 트랜스오럴 시스템을 거친 후 재생된다. 본 논문에서는 monopole-dipole 기법[3]을 응용한 트랜스오럴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기법은 monopole 스피커와 dipole스피커를 조합 시킨 스피커 어레이의 한 방법으로 본 논문에서는 dipole대신 monopole 스피커를 두 개 더 사용하여 한 쪽을 역상으로 만든 뒤 출력시키는 방법과 동상 으로 하여 출력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monopole-dipole 기법[3]을 응용한 트랜스오럴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기법은 monopole 스피커와 dipole스피커를 조합 시킨 스피커 어레이의 한 방법으로 본 논문에서는 dipole대신 monopole 스피커를 두 개 더 사용하여 한 쪽을 역상으로 만든 뒤 출력시키는 방법과 동상 으로 하여 출력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음압의 출력을 높이고 음질의 향상을 위한 방법이 다.
  • 본 논문에서는 monopole-dipole 기법[3]을 응용한 트랜스오럴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기법은 monopole 스피커와 dipole스피커를 조합 시킨 스피커 어레이의 한 방법으로 본 논문에서는 dipole대신 monopole 스피커를 두 개 더 사용하여 한 쪽을 역상으로 만든 뒤 출력시키는 방법과 동상 으로 하여 출력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음압의 출력을 높이고 음질의 향상을 위한 방법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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