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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력 소음 및 소음 제어에 관한 연구 현황과 미래 전망에 대한 고찰
A Review on Issues and Perspectives in the field of Aeroacoustics and Noise Control Research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 2000년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9권 2호, 2000 Fall, 2000년, pp.247 - 250  

이수갑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공력소음 및 소음제어 연구실) ,  장세명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공력소음 및 소음제어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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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최근 공력소음 및 소음제어 분야의 연구 동향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미래의 가능성을 진단해 본다. 공력소음공학은 학문적 관심과 실용적 응용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면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치적 혹은 실험적인 여러 가지 방법들을 다양하게 채용하고 있는 학제적 (interdisciplinary) 연구 분야이다. 자동차 냉각팬 소음, 헬리콥터 소음, HRSG 소음, 고속 철도 소음, 원심 압축기 소음, 수중 추진기 소음, 전산공력음향학, 능동 소음 제어, 충격파-와동 간섭 소음 등 현재 연구되어지고 있는 문제들을 간략하게 조명하면서, 환경 과학과 인간 공학으로서의 이 분야가 지닌 미래의 무한한 잠재력을 고찰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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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먼저 공력 소음 및 소음 제어 분야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 성과들에 대해 간략히 고찰한다. 현재의 연구 분야란 자동차 냉각 팬 소음, 헬리콥터 소음, HRSG 소음, 고속 철도 소음, 원심 압축기 소음, 수중 추진기 소음, 전산공력음향학, 눙동 소음 제어, 충격파와동 간섭 소음 등 학문적이면서 실용적인 여러 방법들이다.
  • 팬 설계의 목적은 공기 역학적 성능을 극대화 하면서 소음 수준은 낮주는 것이다. 따라서 최적화의 목적 함수는 팬 효율과 소음 수준 - 두 변수로 이루어지며, 이들 사이의 가중치를 통하여 적절한 설계점을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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