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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구매성향과 구매 후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2000년도 국제학술심포지움 및 추계학술발표회, 2000 Oct. 01, 2000년, pp.60 - 60  

이명희 (성신여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이은실 (성신여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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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화장품 구매성향 요인을 분류하여 여성 소비자를 유형화시켜 각 집단의 특성을 조사하고, 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이 무엇인지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 성인여성 479명이었다.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성향은 4개 차원으로 분류되어 충동적, 과시적, 합리적, 독자적 구매성향으로 나타났다. 이 4개 요인을 기초로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여성의 화장품 구매유형은 구매성향요인과 동일한 4개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화장품 구매유형은 연령, 학력, 직업여부와 유의한 관계가 있었다. 과시적 유형은 20대 후반이며 대졸 이상의 학력이 많았고, 충동적 유형은 20대 전반, 직장여성이 많았다. 합리적 유형은 20대 전반의 여대생이 많았으며, 독자적 유형은 50대, 고졸 이하 학력, 비취업 여성이 많았다. 과시적 유형은 백화점에서 외국상표를 구매하는 비율이 높고 화장품 구매비가 많았으나, 합리적 유형은 구매비가 적었으며, 충동적, 합리적, 독자적 유형은 종합할인점에서 국내상표를 구매하는 비율이 높았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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