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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고무차륜 AGT차량 차체 기본 설계
A Design of the Carbody on the Korean Rubber Tired AG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0 Nov. 01, 2000년, pp.265 - 270  

한석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종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량전철연구) ,  김연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량전철연구) ,  이호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량전철연구) ,  박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량전철연구) ,  최출헌 (대불대학교 제품환경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rbody of the Korean Rubber Tired AGT is small size and light weight comparing to existing electric railcars. For this reasons, car shape and arrangement of major equipments are limited. AGT is newly adopted mass transportation system in Korea. Therfore, it should be desined to appeal to pas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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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승객이 어쩔수 없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 아니라 타고 싶은 차량이 되어야 하고 운행도시의 특화돤 문화 상품으로서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본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기존의 차량 설계방식과는 달리 도시환경조화적인 차량의 형상을 먼저 디자인하고 이를 축소 모델로 제작한후 경량전철건설을 계획하고 있는 운영처전문가들의 객관적인 평가를 받아 차량의 기본설계를 수행하였다. 차량개발시 이러한 방법으로의 시도가 한국의 철도차량 분야에 지속적으로 적용되어 이용자 중심의 차량, 한국고유의 형상을 가진 차량으로 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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