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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부진동에 미치는 입구손실의 영향
Effects of Entrance Loss on Harbor Resonances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 1996년도 정기학술강연회 발표논문 초록집, 1996 Oct. 01, 1996년, pp.184 - 187  

박우선 (한국해양연구소 연안공학연구부) ,  정원무 (한국해양연구소 연안공학연구) ,  채장원 (한국해양연구소 연안공학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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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항만 부진동현상 해석은 대부분 완전유체라는 가정하에 선형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된 수치 모델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 실제의 경우에는 해저면의 마찰, 고체경계면을 따른 에너지 손실, 단면의 급 축소 및 확대에 따른 에너지 손실 등이 존재하므로, 이와 같은 에너지의 손실을 고려하지 않고 선형해석을 수행하게 되면 실제와는 다른 과장된 결과를 얻게 된다. 특히, 항 입구의 폭이 좁은 경우에는 실제와는 다르게 증폭비가 대단히 크게 예측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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