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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옥트리를 이용한 3차원 물체 추출에서의 모델링 향상 기법
Modeling Improvement Algorithm for 3D Volume Refinement Using Octre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상), 2000 Oct. 13, 2000년, pp.231 - 234  

임석현 (인하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  한창호 (인하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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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트리(octree)는 3차원 물체를 복원함에 있어서 간편함으로 팥이 이용되어지는 방법이다. 하지만 물체의 형태가 복잡해지고 물체 내부에 구멍이 뚫어져 있는 경우 옥트리로 표현된 결과만으로는 형태를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한다. 본 논문은 옥트리를 이용하여 3차원 물체의 형태를 복원하는데 있어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옥트리의 계층적 구조를 증가시키지 않고 현실감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해서 CSG모델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옥트리로 만들어진 결과물과 3차원 물체와의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하여 좀 더 현실감을 주기 위하여 CSG모델을 이용하여 기본도형을 만들고, 만들어진 도형을 다시 CSG모델을 이용하여 옥트리로 만들어진 물체에 결합시키는 형태로 문제를 해결한다. 본 논문에서는 실험을 위하여 3차원 물체를 만들고, 이를 옥트리를 이용하여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본 논문에서 주장한 방법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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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 주장하는 알고리즘은 실제 세계의 물체와 비슷한 형태로 모델링하기 위하여 옥트리만으로 표현된 3차원 결과물에 CSG 모델을 이용하여 좀 더 현실감있게 모델링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시 말해 옥트리의 계층적 구조를 중가시키지 않고 현실감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해서만 부분적으로 사용자 입력으로 받아드려 객체를 만들고 이를 기존의 옥트리 결과물과 합성하여 결과적으로 좀 더 현실감 있게 모델링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coarse-to-fine).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 주장하는 알고리즘은 실제 세계의 물체와 비슷한 형태로 모델링하기 위하여 옥트리만으로 표현된 3차원 결과물에 CSG 모델을 이용하여 좀 더 현실감있게 모델링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시 말해 옥트리의 계층적 구조를 중가시키지 않고 현실감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해서만 부분적으로 사용자 입력으로 받아드려 객체를 만들고 이를 기존의 옥트리 결과물과 합성하여 결과적으로 좀 더 현실감 있게 모델링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coarse-to-fine). [그림 1]은 본 논문에서 제시한 개선된 옥트리 모델을 도식화한 것이다.
  • 전체 과정의 실험은 실험장비의 부족으로 어려움이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PC에서 3차원 모델을 제작하고 이를 옥트리로 표현하여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으로 진행하였다.
  • 본 논문은 시간과 메모리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옥 트리의 재귀 분할 정도를 줄이고 현실감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해서만 사용자 입력으로 객체를 주가하여 좀 더 현실감 있는 모델링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래의 [그림 기과 [그림 8]은 옥트리 분할 정도에 따른 시간과 메모리 특정 결과이다.
  • 본 논문에서는 옥트리를 이용한 3차원 물체 복원시 실제 3차원 물체와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해서만 사용자 입력으로 해당 부분의 객체를 만들고 이를 CSG모델을 이용하여 기존의 옥트리 모델과 합성하여 좀 더 현실감 있는 모델링 결과를 얻어냈다. 옥트리 모델은 알고리즘의 간편함으로 인하여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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