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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에이전트를 활용한 웹 기반 단계별 원격 교육 시스템의 설계
Design of Step-by-Step Remote Education System Based on Web Using Teacher-Agent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0년도 제13회 춘계학술대회 및 임시총회 학술발표 논문집, 2000 Apr. 14, 2000년, pp.939 - 943  

이현희 (전남대학교 전산학과) ,  황부현 (전남대학교 전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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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첨단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구성주의 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등장한 원격 교육에서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을 주관함으로써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웹 기반 원격 교육이나 구성주의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반드시 필요하다. 지금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웹상의 원격 교육은 정적이고 수동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져, 학습자의 학업 성취 정도를 다양하게 파악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교사의 역할이 거의 배제되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사 에이전트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진도를 단계별로 지도할 수 있는 원격 교육 시스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모델에서 교사 에이전트는 학습자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진행 상황에 맞는 학습 모델을 생성하고 평가에 의해 학업 성취 정도를 파악하여 다음 단계로의 학습 진행 여부를 제어한다. 이를 통하여 웹기반 원격 교육이 제공하는 학습 자원이 아무 목적없이 정보 검색 자체로 활용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진정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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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웹 기반 교육이나 구성주의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으로 자리잡기 위해서 교사의 역할은 반드시 필요하다[1].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교사 에이전트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학업 성취 정도를 파악하여 학습자의 학습 결과에 따라 학습 진행을 제어할 수 있는 웹 기반 단계별 원격 교육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능동적 학습(Active learning)이다. 지식은 인식의 주체에 의해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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