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국방부문 핵심지능정보기술 식별 및 활용방안 연구 A Study DH the Identification Of Critical 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ies and Application Areas in the Defence Side원문보기
국방 부문에 종사하는 관리자들은 국방정보시스템 사업관리에 있어서 최신정보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은 알고있어야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며 성공적인 사업관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국방 부문에 종사하는 관리자들이 저비용 고효율의 국방정보시스템을 건설하고 운영 유지관리 하기 위하여 알아야 할 핵심 및 최신정보기술은 크게 인공지능기술, 멀티미디어 정보화 기술, 가상현실 기술, 시뮬레이션 기술, 텔레프레즌스 기술, 나노테크놀로지 기술, 데이터베이스 기술, 병렬처리 기술, 로봇공학 기술, 소프트웨어 공학에 관련된 기술 등이 있다. 그러나 국방부문에 종사하는 정보통신 전문 인력을 제외한 관리자들이 국방관련 사업관리를 수행하면서 정보기술에 대한 이해 수준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국방사업을 준비, 계획, 추진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국방부문에 종사하는 관리자들이 정보기술을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방부문 핵심지능형정보기술 발전 및 군 활용방안을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하며 효율적인 사업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은 국방부문핵심 지능정보기술 식별 및 활용방안을 연구하여 핵심적으로 식별된 사항들을 우리 국방부문의 $C^4$I(지휘, 통제, 통신, 컴퓨터시스템)시스템, 내장형 무기시스템, 각종 교육훈련 정보시스템, 자원관리 정보시스템 등에 어떻게 적용할 것이며 적용시 기대효과는 무엇인가를 제시토록 하여 국방부문에 종사하는 관리자들이 각종 국방사업을 조정, 통제, 확인, 감독, 준비/계획하면서 참고하여 저비용 고효율의 국방관련 각층 사업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도록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방관련 각종 사업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도록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방부문 핵심지능정보기술 발전 및 활용 방안에 포함될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였다.의 경향성을 나타내는 오차 주기(error cyc1e)를 이용함으로써 고객들의 수요의 경향성을 좀 더 세밀한 부분까지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ction, secondary electron microscopy, atomic force microscoy, $\alpha$-step, Raman scattering spectroscopu, Fourier transform infrared spectroscopy 및 micro hardness tester를 이용하여 기판 bias 전압이 DLC 박막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제작된 DLC 박막은 탄소와 수소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정질 상태임을 알 수 있었다. 기판 bias 전압의 증가에 따라 박막의 두께가 감소됨을 알 수 있었고, -150V에서는 박막이 거의 만들어지지 않았으며, -200V에서는 기판 표면이 식각되었다. 이것은 기판 bias 전압과 ECR플라즈마에 의한 이온충돌 효과 때문으로 판단되며, 150V 이하에서는 증착되는 양보다 re-sputtering 되는 양이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기판 bias 전압을 증가시킬수록 플라즈마에 의한 이온충돌 현상이 두드러져 탄소와 결합하고 있던 수소원자들이 떨어져 나가는 탈수소화 (dehydrogenation)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것은 C-H 결합에너지가 C-C 결합이나 C=C 결합보다 약하여 수소 원자가 비교적 해리가 잘되므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난다고 판단된다. 결합이 끊어진 탄소 원자들은 다른 탄소원자들과 결합하여 3차원적 cross-link를 형성시켜 나가면서 내부 압축응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hardness 시험 결과로 이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표면거칠기는 기판 bias 전압을 증가시킬
국방 부문에 종사하는 관리자들은 국방정보시스템 사업관리에 있어서 최신정보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은 알고있어야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며 성공적인 사업관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국방 부문에 종사하는 관리자들이 저비용 고효율의 국방정보시스템을 건설하고 운영 유지관리 하기 위하여 알아야 할 핵심 및 최신정보기술은 크게 인공지능기술, 멀티미디어 정보화 기술, 가상현실 기술, 시뮬레이션 기술, 텔레프레즌스 기술, 나노테크놀로지 기술, 데이터베이스 기술, 병렬처리 기술, 로봇공학 기술, 소프트웨어 공학에 관련된 기술 등이 있다. 그러나 국방부문에 종사하는 정보통신 전문 인력을 제외한 관리자들이 국방관련 사업관리를 수행하면서 정보기술에 대한 이해 수준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국방사업을 준비, 계획, 추진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국방부문에 종사하는 관리자들이 정보기술을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방부문 핵심지능형정보기술 발전 및 군 활용방안을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하며 효율적인 사업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은 국방부문핵심 지능정보기술 식별 및 활용방안을 연구하여 핵심적으로 식별된 사항들을 우리 국방부문의 $C^4$I(지휘, 통제, 통신, 컴퓨터시스템)시스템, 내장형 무기시스템, 각종 교육훈련 정보시스템, 자원관리 정보시스템 등에 어떻게 적용할 것이며 적용시 기대효과는 무엇인가를 제시토록 하여 국방부문에 종사하는 관리자들이 각종 국방사업을 조정, 통제, 확인, 감독, 준비/계획하면서 참고하여 저비용 고효율의 국방관련 각층 사업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도록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방관련 각종 사업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도록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방부문 핵심지능정보기술 발전 및 활용 방안에 포함될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였다.의 경향성을 나타내는 오차 주기(error cyc1e)를 이용함으로써 고객들의 수요의 경향성을 좀 더 세밀한 부분까지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ction, secondary electron microscopy, atomic force microscoy, $\alpha$-step, Raman scattering spectroscopu, Fourier transform infrared spectroscopy 및 micro hardness tester를 이용하여 기판 bias 전압이 DLC 박막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제작된 DLC 박막은 탄소와 수소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정질 상태임을 알 수 있었다. 기판 bias 전압의 증가에 따라 박막의 두께가 감소됨을 알 수 있었고, -150V에서는 박막이 거의 만들어지지 않았으며, -200V에서는 기판 표면이 식각되었다. 이것은 기판 bias 전압과 ECR 플라즈마에 의한 이온충돌 효과 때문으로 판단되며, 150V 이하에서는 증착되는 양보다 re-sputtering 되는 양이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기판 bias 전압을 증가시킬수록 플라즈마에 의한 이온충돌 현상이 두드러져 탄소와 결합하고 있던 수소원자들이 떨어져 나가는 탈수소화 (dehydrogenation)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것은 C-H 결합에너지가 C-C 결합이나 C=C 결합보다 약하여 수소 원자가 비교적 해리가 잘되므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난다고 판단된다. 결합이 끊어진 탄소 원자들은 다른 탄소원자들과 결합하여 3차원적 cross-link를 형성시켜 나가면서 내부 압축응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hardness 시험 결과로 이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표면거칠기는 기판 bias 전압을 증가시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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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국방 부문 핵심 지능정보기술 식별 및 활용방안을 연구하여 핵심적으로 식별된 사항들을 우리 국방 부문의 C』I(지휘, 통제, 통신, 컴퓨터시스템)시스템, 내장형 무기 시스템, 각종 교육 훈련 정보시스템, 자원관리 정보시스템 등에 어떻게 적용할 것이며 적용 시 기대효과는 무엇인가를 제시토록 하여 국방부문에 종사하는 관리자들이 각총 국방사업을 조정, 통 저), 확인, 감독, 준비/계획하면서 참고하여 저비용 고효율의 국방관련 각 총 사업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도록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방부문핵심지능정보기슬 발전 및 군 활용방안에 포함될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국방부문핵심지능정보기슬 발전 및 군 활용방안에 포함될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본는 문은 국방부문에 종사하는 관리자들이 정보기술을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방 부문 핵심 정보기술 발전 및 군 활용 방안을 연구할 것이 벼, 본 논문의 주요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둘째, 검색하기가 쉬워 신다. 그 이유는 가리, 오케가 이.
(ii) 각종 네트워크에 접속되어있는 자원들을 관리 할 수 있어야 한다. (ⅲ) Graphic User Interface를 지향해야 한다. (ⅳ) 보안성이 우수하고 관리가 용이해야 한다.
(ⅲ) Graphic User Interface를 지향해야 한다. (ⅳ) 보안성이 우수하고 관리가 용이해야 한다.
. 가전제품, 통신 및 컴퓨터가 복합되는 새로운 시대가 조만간 실헌퇼 것이다.
제안 방법
21C 정보기술 패러다임의 변화는 여러 가지측면에서 나타날 수 있으나 본고에서는 특히 소형호)_, 사용자의 편의성 제고, 컴퓨터와 통신의 기술이 결합된 네트워크하', 그리고 누구나 손쉽게몸에 지니고 다닐 수 있는 모빌 화, 디지털 호}, 멀티미디어화, 모든 기계 (Machine)에 지능을 부여하는 지능화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각각의 변화에대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정보기슬의 발달은 인간과 컴퓨터를 더욱 가깝게 하였으며 현실에 구애됨이 없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상상의 제계가 현실과 같이 그대로 펼쳐지는 가상현실의 세계까지 접근하게 하였다. 오늘날 가상현실/시뮬레이션 기술의 응용 분야는 오락을 위시하여 교육, 훈련, 설계, 자료 가시화, 우주항공, 의료, 군사, 예술 등 너무나 많은 곳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국방 부문에서의 적용 방안을 보면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첫째,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아날로그 방식은 정보를 기록하거나 재생할 때 약간씩 일그러지게 되어 기록과 재싱이 반복 될수록 원래 정巨의 충실도가 낮아지게 된다.
셋째, 정보를 쉽게 혼합할 수 있다. 디지털정보를 구성하는 비트는 뒤섞어 함께 사용하기가 쉽디.
이러한 네트워크 곤} 리를 위한 필요한 시스템의 기본사항은 다음과깉-다. ( i ) 네트워크상의 전 장비들이 중앙 감시체제를 구축하여 모니터링, 게획 및 분석이 가능하여야 하며 관련 데이터를 보관하여 펄요 즉시활용 가능하여야 한다. (ii) 각종 네트워크에 접속되어있는 자원들을 관리 할 수 있어야 한다.
들째, 2005년까지는 아시아 주변 상대국보다 우위인 약 12위 권의 정보화/과학화 관린 정보자원 기술의 경젱력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IMT-2000 관련 이동 통신 기술, 인터넷기술, 멀티 미디어 기슬, 인공지능 기술, 사이버테러 관련 기술들이 일정한 수준으로 안정화되어 인간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고 국방 부문의 각종 시스템을 운영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다섯째, 2015년경에는 우리나라의 소프드웨어, 로봇, 컴퓨터, 함정, 항공 등에 관련된 정보자원분야 등도 세계 상위권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들째, 2025년경에는 정보자원에 관련해서 정부는 점차 군에 관련된 기술을 소유하는 위치에서 물러나 민간기업에서 군사적으로는 활용할수 있도록 개발한 체계를 사용, 면허 생산, 그리고 임대하는 위치로 자발적인 전환이 이루어 질것으로 전망된다.
셋째, 2025년의 미래 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정보자원 중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서는 수요중심이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시의 적절하고, 적절한 자료를 바탕으로 예산에 맞고 통신망을 이용하는 교육으로 교육체계가 급격히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넷째, 2025년경에는 최신 정보기술이 접목된 '안전기지'가 건설되어 운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일곱째, 2025년경에는 우리 나라는 과학기술경쟁력 7위 및 정보화 지수 5위의 선진국으로밭돋움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셋째, 국방부문에 종사하는 관리자들로 하여금 국방부문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 최신정보기술의 동향 및 단기, 충기,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러한 정보기술 발전 방향을 예측할 수있으므로 국방정보체계 사업 등을 계획/준비하고 착수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압축이 가능하다. 압축은 필요없는 정보를 제거하여 전달하는 자료의 양을 감소시키는 것을 말한다.
후속연구
유지관리 하기 위하여 알아야 할 핵심 및 최신정보기술은 크게 인공지능기술, 멀티미디어 정보화 기술, 가상현실 기술, 시뮬레이션 기술, 텔레프레즌스기술, 나노테크놀로지 기술, 데이터베이스 기술, 소프트웨어 공학에 관련된 기술 등이 있다. 인공지 능기 술은 의사결정 지원 전문가시스템, 자연어 치리, 음성인식, 화상인식 등의 중요기술이며 멀티미디어 기숱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화면을텍스트 위주에서 다양한 그래 퍽, 동영상, 사운드등을 적용하여 국방정보체계를 개발함으로서 사용자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국방정보체계 사업은 데이터베이스시스템과 연관이 있고 해커, 컴퓨터 바이러스에 관련된 사이버 테러 관련 기술은 국방 부문에 정보보호를 위한 핵심적인 기술이므로 이에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국방 부문에 종사하는 관리자들이 합리적인 국방정보체계 사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가상현실/시뮬레이션 기술은 미래 정보전을 대비하여 평상시 교육 훈련 목적용으로 군사적으로 많이 응용할 수 있을 것이며, 텔레프레즌스 기술 및 나노 테크놀로지 기술은 현재보다는 미래 국방 부문의 핵심정보기술로써 활용 가능한 기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가상현실/시뮬레이션 기술은 미래 정보전을 대비하여 평상시 교육 훈련 목적용으로 군사적으로 많이 응용할 수 있을 것이며, 텔레프레즌스 기술 및 나노 테크놀로지 기술은 현재보다는 미래 국방 부문의 핵심정보기술로써 활용 가능한 기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S/W공학관련 기술에서는 최신 S/W 개발방법론 및 의 전 수명 주기 관리 과정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며, 각종 정보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국방정보체계를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커다란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모빌화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는 전 세계를 하나로 묶는 컴퓨터 네트워크 사회에서 메우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사용자가 자기가 원하는 지역에 언제든지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획득/ 검색하며 필요한 정보를 가공 처리하고, 미래에 필요한 자료의 경우는 저장하고 남에게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정보는 전달하여 쭈는 그러한 정보사회에서 휴대하고 다니는 컴퓨터를 포함한 각종 기기의 활용은 놀랄만하게 발전하게 될 것이다.
전자. 무기체계 및 정보체계를 운용하는데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
즉, 고도로 발달한 정보기술에 힘입어 넓고 안락한함정이나 육상기지 안에 있는 운용자는 로봇과실체적으로 일체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또한특수 헬멧을 쓰면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러한 심 해 저 탐사선을 조종하는 조종사는 본인이 실제 탐사선 안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고심지어는 탐사선의 조종도 가능하게 될 것이며조종사는 3차원 입체영상으로 심해저의 이곳 저곳을 살펴 볼 수 있고, 심해저 탐사선의 엔진소리까지도 들을 수 있으며, 을퉁불퉁한 지표 떼문에 탐사선이 덜컹거리는 것마저 느낄 수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텔레프레즌스' 기술을 가상현실 기술과 밀접한 연관관계를 맺으변서 앞으로 국방 부문에 획기적인 기여를- 할 수있는 기술이 될 전망이다.
또한특수 헬멧을 쓰면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러한 심 해 저 탐사선을 조종하는 조종사는 본인이 실제 탐사선 안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고심지어는 탐사선의 조종도 가능하게 될 것이며조종사는 3차원 입체영상으로 심해저의 이곳 저곳을 살펴 볼 수 있고, 심해저 탐사선의 엔진소리까지도 들을 수 있으며, 을퉁불퉁한 지표 떼문에 탐사선이 덜컹거리는 것마저 느낄 수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텔레프레즌스' 기술을 가상현실 기술과 밀접한 연관관계를 맺으변서 앞으로 국방 부문에 획기적인 기여를- 할 수있는 기술이 될 전망이다.
둘째, 2015년경에는 전 장관리 정보체계인 국방 C4I 체계를 한 차원 높게 발전시키는데 요구되는 「실시간에 정확하게 정보를 전파하는 기술」이 크게 발전되고 실용화되어 국방 부문의 핵심 정보자원 기술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해. 공군의 각종 정보체계, 무기체계, 통신 전자 시스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전망된다.
여섯째, 2015년경에는 수첩 크기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세계 어디에서도 멀티미디어 통신이 가능한 시스템이 실용화될 수 있을 전망이다.
여덟째, 2015년겅에는 나노기술이 적용된 초음속 전투기와 30Cm 이하의 소형 비행체기- 개발되고, 저궤도 위성용 밭 사체와 중형 저궤도 자외선, X-신관 측 위성 및 군사 목적을 위한 극소형 인공위성이 개발될 것으로 예측된다.
다섯째, 2025년경에는 최첨단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무인 전 투항 공기 및 무인 정찰기 (Uninhabited Combat Air Vehicle) 등이 활용될전망이다.
여섯째, 2025년경에는 공격용 마이크로보트 (Attack Microbots)이 활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공격용 마이크로보트란 아주 소형화된 전자공학적 체계의 군(Class)으로 어떤 목표물을 공격하기 위하여 대규모로 전개할 수 있을 것이다.
여덟째, 2025년경에는 컴퓨터를 이용한 업무, 학습 등이 일상화될 것이며 강력한 컴퓨터의 등장으로 인간 두뇌 수준감각 인식과식과 추론 과정이 밝혀지기 시작할 것이다.
또 이것들중에는 어느 정도의 주관적, 직감적 판단에 의한 비논리성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부정할 수없는 사실이다. 퍼지 및 신경회로망을 이용한인공지능 이론에 의한 시스템은 여러가지 요소를 포함한 종합적인 판단이 가능하고, 정보가너무 많은 경우나 적은 경우에서 지휘 결심을위한 강력한 수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것이다. 무기체계 개발 시 초기 단계부터여러 가지 설계 개념을 도출하여 사전에 운용/ 묘사함으로서 체계의 제작/조립 이전에 발생할수 있는 많은 기숨적 위험 요소를 조기 발견/배제시키고 시행 착오를 최소화하여 주어진 기간내에 연구 개발을 완료할 수 있을 것이다. 시듈레이션 모델링 기술은 무기 치게 와 같이 각종 첨단 기술이 복합적으로 집약된 시스템을 게발할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이다.
이리한 일이 일어나 기 위해서는 원자나 분자를 대량으로 다룰 수 있는 기계가 개발되어야 한다. 나노테크놀로지 기숱은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과학기술이 등장할 수 있을 것이며 향후 10~20년 내에 실용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즉, 고도로 발달한 정보기술에 힘입어넓고 안락한 함정이나 육상기지 안에 있는 운용자는 로봇과 싪체적으로 일체를 이룰 수 있을것이다. 또한 특수헬멧을 쓰면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그러한 심해저 탐사선을 조종하는조종사는 본인이 실제 탐사선 안에 있는 것처럼느낄 수 있고 심지어는 탐사선 외 조종도 가능하게 될 것이며 조종사는 3차원 입체영상으로 심해저의 이곳저곳을 살펴볼 수 있고 , 심해저탐사선의 엔진 소리까지도 들을 수 있으며, 을퉁블퉁한 지표 때문에 탐사선이 덜컹거리는 것 마저 느낄 수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텔레프레슨스' 기술을 가상현실 기술과 밀접한 연관관계를 맺으면서 앞으로 국방부문에 획기적인기여틀 할 수 있는 기술이 될 전망이디.
넷째.국방부문에 종사하는 관리자들로 하여금 국방정보체계 등을 건설할 때 정보기술에 관련된 전문용어 등을 포함하여 정보기술에 대한 이해력을 높임으로써 국방 관련 사업의 초기 단계부터 운영유지 관리하는 단계에까지 전체적인 프레임워크를 이해함 오로써 체계적인 사업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섯째, 국방부문의 핵심 정보기술을 식별하고 중요한 정보기술 발전 방향을 예측함으로써 국방정보화 기술 발전 마스터플랜을 수립할수 있으며 신기술 도입으로 새로운 각 총 정보체계를 구축하는데 사용군이 요구하는 기능과성능을 만족하는 품질롷은 시스템을 개발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러한 정보기술 자원과 정보 공유도 원활히 할 수 있을 것으로기대된다.
첫째, 2025년경의 미래 정보전에서는 정보의 중요성은 더욱더 커지게 될 것이며 습득된 첩보에서 가치 있는 지식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자동으로 추출하여 전파하는 각종 시스템이 개발되어 활용되게 될 전망이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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