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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웹 기반 수행평가 설계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Design of Web-based Performance Assessment for its application to Schools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0 Apr. 01, 2000년, pp.202 - 205  

박소영 (부경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김창수 (부경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초록

새학교 문화창조의 일환으로 현장에선 학습자의 전인적인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수행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현장여건의 개선없는 제도 도입으로 근본 취지와 관계없이 교사와 학습자는 이중부담에 시달리고 있어 교육의 질 개선에 어려운 점이 많다. 본 논문에서는 수행평가실시로 인한 교사의 업무부담을 줄이고 나아가 수업의 질을 개선하고자 현장 적응력있는 웹 기반 수행평가 설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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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시 말해서, 수업이후 특정한 시험 시기에 여러 과목이 실시되어 교사에겐 과중한 업무 부담이 되고, 학생에겐 과제물폭주나 또 다른 시험스트레스가 되는 것을 막고자 교수-학습의 한 방법으로서 적절한 수행평가의 형태를 취한다는 의미이다. 둘째, 평가증거자료의 정리와 평가결과의 성적처리 및 학생별 자료파일모음과 같은 교사의 업무부담을 줄이고자 한다. 본 시스템에서는 학생이 실시한 수행평가 를 평가종류별로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교사가 따로 평 가증거자료를 정리하지 않아도 학생별과 평가별로 정리가 되어지도록 한다.
  • 둘째, 평가증거자료의 정리와 평가결과의 성적처리 및 학생별 자료파일모음과 같은 교사의 업무부담을 줄이고자 한다. 본 시스템에서는 학생이 실시한 수행평가 를 평가종류별로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교사가 따로 평 가증거자료를 정리하지 않아도 학생별과 평가별로 정리가 되어지도록 한다. 1999학년도부터 각급(초,중,고) 학교에서 교육부 정보화 정책의 일환으로 학사업무를 전산화할 수 있는 교무업무지원시스템을 전면 실시하고 있다.
  • 연구보고서법과 포트 폴리오법은 학생들이 웹 상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어서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된 파일을 올린 수 있는 게시판의 형태로 제시된다. 연구보고서법 시행 시에, 기존의 웹 기반 수행평가 논문과는 달리 일정한 틀을 제공하지 않고 게시판의 형태를 취하는 것은 수행평가 자체가 학생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하는 문제해결에 큰 호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학생들이 스스로가 고안된 내용을 최대한 잘 나타낼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이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이다.
  • 특히, '교육비젼 2002 : 새학교문화의 창조'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평가 영역의 핵심적인 내용은 '평가의 다양화 및 투명성 보장'이며, 그 세부 추진 사항 중의 하나가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수행평가를 확대 실시하자는 것이다[1]. 이 평가방식은 학생들에게 현실의 문제상황에 흡사한 과제를 제시하여 기 학습된 지식과 기능의 적용력과 문제해결력 등의 고차적인 정신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즉, 학생 스스로가 다양한 각도에서 과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여야 하므로 수행과제 자체가 능동적인 평가도구인 셈이다[3].
  • 그 중, 성적처리부분은 기존의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처리할 수 있도록 되어있고, 특히 수행평가는 교사가 과목별로 여러 영역을 정하여 실시한 뒤 결과를 점수화하여 , OMR이나 일괄파일로 처리하도록 되어있어서 현장의 교사에겐 상당한 업무부담이다. 이에 본 시스템에서는 교사가 평가기준에 근거하여 항목별로 점수 체크를 하면 학생의 점수가 자동계산 되도록 하고 영역별점수가 텍스트파일로 생성될 수 있는 기능을 넣어서 교사가 따로 점수를 입력할 필요없이 현장의 교무업무지원시스템에 바로 일괄 입력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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