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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에어컨용 전곡형 원심 송풍기의 공력성능 분석
Experiment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a Forward-Curved Centrifugal Fan for an Automotive Air-Conditioner 원문보기

유체기계공업학회 2000년도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논문집, 2000 Dec. 01, 2000년, pp.122 - 128  

권의용 (고등기술연구원) ,  조남효 (고등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erodynamic optimization of an automotive air-conditioning blower is a hard task because of the highly complex flow phenomena related to three-dimensional flow separations and the unsteady nature caused by the interaction between primary and secondary air flows throughout the fan. In this paper, an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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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양산용 전곡형 원심송풍기에 대한 공력성능 및 내부유동장 분석이 수행되었다. 사용된 송풍기의 깃은 비교적 높은 앞전반경과 일정한 두께 의원 호형을 지닌 일반적인 모델로써 캐이징 표면압력장및 3차원 유속장을 측정한 결과 전곡형 송풍기의 일반적인 유동특성, 즉 서지유량구간의 불안정한 유동상태, 와류생성 등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양산용 전곡형 원심 송풍기에 대한 공력성능과 유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우선 공력성능 곡선으로부터 세 개의 작동점을 선정하여 캐이징(casing) 내부표면의 압력분포를 측정하였고 특수 제작된 초소형 5공 피토관을 사용하여 캐이징 내부유동의 3차원 유속분포를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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