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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 K 기법을 적용한 차세대원전 부하추종운전의 운전여유도 평가기술 개발 원문보기

한국원자력학회 1998년도 춘계학술발표회논문집(1), 1998 May 01, 1998년, pp.246 - 251  

장진욱 (서울대학교) ,  이은철 (서울대학교) ,  최중인 (경원대학교) ,  유재운 (한양대학교) ,  김종경 (한양대학교) ,  전규동 (한양대학교)

초록

차세대원전을 위한 새로운 운전여유도 평가체제를 정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운전여유도 평가체제는 노심감시 및 보호체제는 그대로 유지하되 부하추종운전시 운전여유도를 만족하는 운전허용범위를 P-ASI Diagram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새로운 운전여유도 평가 방법을 사용하여 Mode K 기법에 의한 차세대원전의 일일 부하추종운전에 대한 운전여유도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운전여유도를 만족하는 범위를 P-ASI Diagram으로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운전여유도와 ASI의 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P-ASI Diagram이 COLSS와 병행된다면 운전유연성 증진 뿐만아니라 운전원의 입장에서도 더욱 용이한 부하추종운전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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