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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초와 20세기 말의 전통 한복 착용 비교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 2000년도 제53차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2000 Oct. 01, 2000년, pp.108 - 109  

김찬주 (인천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의생활학과) ,  홍나영 (이화여자대학교 가정과학대학 의류직물학과) ,  유혜경 (인천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의생활학과) ,  이주현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환경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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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 data-page="1">윈도우 디스플레이는 고객과 가장 먼저 접촉되는 공간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집중시켜 매장 안으로 유도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므로,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공간구성형식과 소도구는 상품의 이 미지를 잘 표현해 줄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배치되어야 하며 이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의류업체의 윈도우 디스플레이에서 사용된 공간구성형식과 소도구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총 165개 브랜드를 복종에 따라 여성 정장, 여성캐쥬 얼, 남성복, 유니섹스, 스포츠웨어의 다섯 종류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 획일적인 교육과 안방 잔치의 공연예술 분야 둥의 내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고 외적으로는 해외시장개척의 미비와 부족한 문화산업투자 등이 걸림이 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 문화의 한국적인 요소들은 어떻게 상품화가 될 수 있으며 현재 문화상품의 실태와 진행되고 있는 상황과 문제점 분석 그리고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지니고 있다.
  • 思想 등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개별 종교의 儀禮와 儀禮服飾에 대한 연구가 행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올해로 창교 일백 주년을 맞은 甑山敎에 대하여 그들 사상의 특징과 증산 死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타나는 내. 외적인 분열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활동하고 있는 교단을 중심으로 하여 그들이 착용하는 儀禮服飾을 고찰하고 아울러 宗敎思想이 복식에 어떻게 반영되어 나타나는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서구문화의 유입이 시작된 시기인 조선 시대 말 20세기 초와 서구문화의 유입이 지나쳐 오히려 전통문화의 가치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 본 20세기 말의 두 시대를 선정하고 양 시대의 전통한 복의 특성을 비교 고찰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양 시대의 복식을 비교해봄으로서, 시대 변화에 따른 전통복식의 변화양상을 고찰함과 아울러 복식의 변화를 통하여 우리 전통문화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에 있다.
  • 현시점에서 유난히 많은 관심을 갖게 한 중국의 국 가적 이미지 또한 우호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오리엔탈리즘의 물결은 자연스럽게 전파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 헐리우드 영화에서 상영되었던(9&99년 이내) 헐리우드의 영화 3편을 통해 나타난 중국적 에스닉 경향에 대한 고찰로서 중국의 최근의 동향과 더불어 세계 속의 중국의 위치 와 중국의 이미지가 문화적인 이슈로서 어떻게 작용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두충의인 피부의 색소의 염색성을 연구하여 천연염료로서 의의 가능성을 알아보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학습 및 모방이론을 중심으로 연예인에 대한 모방 행동이 청소년의 의복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 세계화와 단일화의 21세기를 시작하는 오늘날 인류는 인간성의 의미를 다시 성찰하고 문화와 예술을 통하여 삶의 중심이 되는 환경을 만들고자 한다. 세계 각 지역과 도시들이 고유의 문화를 형성함에 따라 타문화에 대한 동경이 여행을 하게끔 작용하고, 심리적으로 자유를 얻고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현대인들은 여행을 무엇보다 중시여기며 이것이 곧 관광의 대상이 되며 문화상품이 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서구문화의 유입이 시작된 시기인 조선 시대 말 20세기 초와 서구문화의 유입이 지나쳐 오히려 전통문화의 가치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 본 20세기 말의 두 시대를 선정하고 양 시대의 전통한 복의 특성을 비교 고찰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양 시대의 복식을 비교해봄으로서, 시대 변화에 따른 전통복식의 변화양상을 고찰함과 아울러 복식의 변화를 통하여 우리 전통문화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에 있다.
  • 본 논문은 올해로 창교 일백 주년을 맞은 甑山敎에 대하여 그들 사상의 특징과 증산 死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타나는 내. 외적인 분열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활동하고 있는 교단을 중심으로 하여 그들이 착용하는 儀禮服飾을 고찰하고 아울러 宗敎思想이 복식에 어떻게 반영되어 나타나는가를 살펴보았다.
  •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와 몽고는 문화사적 측면에 의거하여 동질성을 갖게 되었으며 민족사적 측면으로는 동향적 특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로써 한국 문화의 뿌리를 밝히고 몽고 문화와의 동질성을 찾기 위해 민족적 관습 속에 의례 행위 의 근본인 혼례 의식을 바탕으로 문화적 상관관계를 밝혀 보고자 한다. 몽고는 유라시아 대륙의 중앙을 가로지르는 광대한 초원이나 그 아래의 넓은 사막, 이러한 자연 속에서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고 역사의 부침에 동참하면서 인류 문명사에 굵고 분명한 획을 그었다.
  • 더 나아가 몽골고원에서 유목 생활을 해 온 사람들은「북적(北狄)」으로 간주하는 편저마저 그대로 계숭하고 있었다. 이제 익숙해진 지도안에 잠재해 있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으로 몽고를 바라보고자 한다. 13〜14세기에 걸친 몽골의 고려에 대한 침략과 지배 이후로부터 20세기 마지막 시기에 이르기까지 한국과 몽골은 구 교류가 거의 차단된 상태에서 각기 역사를 전개시켜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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