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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륜차에 의한 대기오염 배출량 추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Estimation of Air Pollution Emission from Motorcycle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Apr. 01, 2002년, pp.49 - 50  

최상진 (수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김호정 (수원대학교 환경공학) ,  장영기 (수원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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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오염원 중 자동차 대기오염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서는 차종별 대기오염물질의 배출량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현재 자동차에 의한 배출계수, 활동도, 산정방법 등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이륜차에 의한 배출량은 연구가 미미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이동오염원에 의한 배출량과 그중 이륜차에 의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과 기여율을 추정하고자 한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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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자동차에 의한 배출계수, 활동도, 산정방법 등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이륜차에 의한 배출량은 연구가 미미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 이동오염원에 의한 배출량과 그 중 이륜차에 의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과 기여율을 추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자동차에 의한 배출량은 trip length와 기온에 따른 자가용 차량의 Cold start emission고)' Evaporative emission을 고려하였다. 도로 종류별 차 속은 고속국도, 일반국도/시군도, 특별시도에 대하여 각각 80, 50, 20km/hr의 차속을 가정하였다.
  • 일주행거리는 1990년에 조사된 8 km/day, 평균주행 속도는 30 km/hr를 적용하였다. 이륜차의 배출 특성은 엔진 형태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데 100cc 이상은 4 stroke-engine, 100cc 이하는 2 stroke-engine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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