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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차량을 이용한 포장도로에서의 Silt loading 측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asurement of Silt Loading from Paved Roads Using Moving Vehicle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Nov. 01, 2002년, pp.312 - 313  

원경호 (인하대학교 환경공학과) ,  전기준 (인하대학교 서해연안환경연구센) ,  서병철 (인하대학교 환경공학) ,  안정언 (인하대학교 환경공학) ,  홍지형 (국립환경연구) ,  정용원 (인하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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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서의 비산먼지는 건설현장 트럭에 의한 토사의 유입, 운반 중에 날리는 토사, 토양의 침식, 겨울철 모래살포, 타이어의 마모 등에 의하여 도로표면에 쌓인 먼지가 차량의 운행이나 바람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국내 주요도시 및 산업단지는 대부분이 포장도로로서 주변환경에서 유입되는 먼지와 함께 차량의 운행으로 인한 비산먼지(Fugitive dust)의 영향이 지대하며, 건설현장에서 발생되는 비산먼지와 함께 도시·산단지역의 미세먼지 배출량에 큰 기여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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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진공청소기를 이용한 silt loading(sL) 측정방법의 대안 또는 보완으로 최근 미국에서 시험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이동측정차량올 이용한 벙법(TRAKER method)올 국내에 적용하기 위해 다 음과 같은 원리를 이용하여 silt loading을 간접적으로 측정하고자 하였다. 우선, 먼지농도 측정기 (DustTRAK) 한대는 차량의 후드 전면에 장착하여 차량운행 중에 차량 전면의 먼지농도를 측정하였고, 다른 한 대는 자동차 앞 타이어 바로 뒤 부분에 장착하여 먼지농도를 측정하였다.
  • silt loading 측정을 위한 전통적인 방법인 진공청소기를 이 용한 방법은 많은 지역을 단시간내에 적용할 수 없고, 또한 교통을 차단을 해야 하는 많은 문제점이 있 어 경인지역과 같은 교통 혼잡 지역에서는 쉽게 사용할 수 없는 방법이다(원경호등, 2002). 이 같은 단 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동측정차량올 이용하여 포장도로에서의 silt loading올 간접적으 로 측정하는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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