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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속도 영향에 의한 도로 표면 먼지의 재 비산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Effect of Vehicle Speed on Resuspension of Road Dust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378 - 379  

원경호 (인하대학교 환경공학과) ,  정용원 (인하대학교 환경공학) ,  홍지형 (국립환경연구원 대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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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서의 비산먼지는 건설현장 트럭에 의한 토사의 유입, 운반 중에 날리는 토사, 토양의 침식, 겨울철 모래살포, 타이어의 마모등에 의하여 도로표면에 쌓인 먼지가 차량의 운행이나 바람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국내 주요도시 및 산업단지는 대부분이 포장도로로서 주변환경에서 유입되는 먼지와 함께 차량의 운행으로 인한 비산먼지(Fugitive dust)의 영향이 지대하며, 건설현장에서 발생되는 비산먼지와 함께 도시ㆍ산단지역의 미세먼지 배출량에 큰 기여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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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국내 비산먼지에 대한 조사 및 연구가 거의 전무하고, 또한 차량운행으로 발생되는 비산먼지량 산정시 비산먼지 잠재발생 눙력의 척도가 되는 silt loading의 국내 자료가 전혀 없는 관계로 이에 관한 실측 자료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동측정차량의 측정원리를 이용하여 포장도로에서의 silt loading 값을 산정하는 방법론의 중간과정으로 차량 속도 영향에 의한 도로 표면 먼지의 재비산을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진공청소기를 이용한 silt loading(sL) 측정방법의 대안 또는 보완으로 최근 미국에서 시험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이동측정차량을 이용한 방법(TRAKER method)을 국내에 적용하여 차량 속도 영향에 의한 도로 표면 먼지의 재비산 정도를 직접적으로 측정하고자 하였다. 먼지 농도 측정기 (DustTRAK) 한 대는 차량의 후드 전면에 장착하여 차량 운행 중에 차량 전면의 먼지 농도를 측정하였고, 다른 한 대는 자동차 앞 타이어 바로 뒤 부분에 장착하여 먼지 농도를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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