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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전문대학원과 예방의학 교육 원문보기

대한예방의학회 2003년도 동계 심포지움, 2003 Feb. 01, 2003년, pp.1 - 7  

윤태영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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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기 위하여, 현재 교육부의 지원 아래에 진행되고 있는 의학교육입문검人}, 의학전문대학원 입시전형 및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과제의 진행되는 내용을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판단하여 각각의 내용을 개략적으로 소개해드리겠다. 모든 내용이 완전히 결정된 것이 아니고 연구 중에 있으며, 해당 대학의 사정에 따라 채택하는 내용이 조금씩 다를 것으로 생각된다.

가설 설정

  • 1) 1차 전형으로 모집 정원의 3배수를 선발하여 실시함.
  • 2) 임상의학 교육의 조기화와 함께 전체적으로 기초의학의 교육시간이 줄어들며, 특히 실습시간의 축소로 인하여 강의를 통하여 배운 내용을 심화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 것이다. 그러나 최근 의사국가고시의 출제 경향이 포괄적인 판단과 문제 해결능력을 요구하는 문제 비중이 늘어나고 있어, 1999년에 개정된 예방의학 학습 목표에서 제시된 예방의학 서론 2시간, 역학 16시간, 환경 및 산업보건 17시간, 보건관리 14시간, 총 49시간에 모든 예방의학 교육을 마무리하려면, 학생들이 상당한 시간 동안 자율학습을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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