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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유지보수체계의 정보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ormation System for Maintenance of Rail Vehicl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1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B, 2001 July 18, 2001년, pp.1272 - 1274  

안태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기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호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원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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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시철도분야의 정보화는 제품설계부분과 운영/유지보수 분야에 일부 전산화가 이루어져 있으나,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 및 표준화가 되지 않아 정보의 효율적인 이용 및 통합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도시철도 정보화 분야를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분야로 육성하고 수명주기비용(Life Cycle Cost)을 최소화하여 경제성을 극대화 시킨 도시철도 정비유지체계 정보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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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지보수체계 구축을 통한 신뢰성. 가용성,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도시철도 사고를 방지하고 운행안전성을 확보하여 도시철도 이용객의 안전서비스 향상 및 대국민 신뢰성을 제고하고, 국내 도시철도분야를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분야로 육성하고 수명주기비용(Life Cycle Cost)를 최소화하여 경제성을 극대화시킨 표준화된 도시철도 유지보수체계 정보화시스템의 개발을 위한 것이다.
  • 본 논문은 도시철도 정비유지체계의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 구성 방안, 세부적인 기술분류 및 무선방식을 이용한 정보화시스템 구축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향후 도시철도 운영유지체계 정보화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보전략계획을 수립하고, 정보전략계획에 따라 정보화시스템을 개발한 후 서울시 지하철공사에 시범 구축함으로써 도시철도 정비유지체계의 정보화에 대한 국내 기술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분야로 육성한다.
  • 본 연구는 도시철도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시철도 유지보수체계 구축을 통한 신뢰성. 가용성,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도시철도 사고를 방지하고 운행안전성을 확보하여 도시철도 이용객의 안전서비스 향상 및 대국민 신뢰성을 제고하고, 국내 도시철도분야를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분야로 육성하고 수명주기비용(Life Cycle Cost)를 최소화하여 경제성을 극대화시킨 표준화된 도시철도 유지보수체계 정보화시스템의 개발을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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