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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발전기의 계통병입 운전 조건과 실제 회로구성
The Conditions and Circuits for Synchronous Generator Parallel Operat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1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D, 2001 July 18, 2001년, pp.2060 - 2062  

김종안 (전력연구원 발전연구실) ,  정창기 (전력연구원 발전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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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각 종 부하는 가정, 공장 및 상가 등에 널리 분산되어 있고, 여기에 전기를 생산 공급하는 발전기도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병렬운전이 되고 있다. 새로운 발전기가 병렬운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기존 운전되고 있는 전력계통과의 전압, 주파수, 상회전, 위상이 일치하여야 한다. 만약 이들 조건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임의 병렬 접속을 시도하게 되면 해당 발전기는 물론 전체 계통에 충격과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양측의 전압과 주파수 비교는 상용 계측기를 사용하여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느나, 상회전 방향과 위상차의 판별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의 발전기에는 병렬 운전 조건을 자동으로 조정, 확인을 하는 장치를 채용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회로구성과 동작원리를 여기에서 살펴보았다. 병렬 접속이 이루어진 후 발전기 별 전력 분담과, 계통 주파수 변동에 따라 자동으로 발전기 출력 제어가 이루어지는 기능이 터빈 조속기 측에 설정되어 사용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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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이런 문제를 피하기 위해 새로이 병렬운전에 참여하고자 하는 발전기는 다음의 운전조건을 만족하고 있어야 한다. 1) 발전기의 단자전압이 같을 것. 2) 상회전 방향이 같을 것.
  • 1) 발전기의 단자전압이 같을 것. 2) 상회전 방향이 같을 것. 3) 위상이 일치 할 것.
  • 2) 상회전 방향이 같을 것. 3) 위상이 일치 할 . 4) 주파수가 같을 것.
  • 3) 위상이 일치 할 것. 4) 주파수가 같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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