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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창의성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Creativity of Ads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2년도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2 May 01, 2002년, pp.30 - 31  

김익태 ((주) 제일기획 마케팅 연구소) ,  우흥룡 (서울산업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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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이렇게 처리된 광고정보는 소비자의 상표에 대한 태도를 새롭게 만들거나 바꾸어 주어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광고물의 창의성이 이러한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또는 단계별 소비자 광고반응)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재 실증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 중에 있으며, 5월 학회에서 분석결과를 포함하여 발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광고물의 창의성이 광고효과가 나타나는 소비자의 광고물 처리 절차에 있어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또 이러한 영향 정도가 제품이나 광고의 특성에 따라서는 어떻게 달라지는 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을 위해 별도의 자료를 수집하지 않고 제일기획에서 2001년에서 2002년에 실시한 신규 IV 광고물에 대한 소비자의 사전평가 조사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조사 자료들은 광고물이 TV에 방송되기 이전에 CLT(Central Location Test)방법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실제 프로그램과 연계된 W 광고를 직접 보고 그 반응을 측정한 것들이다. 따라서 가장 현실에 가까운 시청상황에서 측정한 자료이며, 사전에 소비자들에게 노출되지 않은 광고물을 대상으로 함으로서 광고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사전평가가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자료의 신뢰성 및 타당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소비자들이 광고물의 창의성이 높다고 평가할수록 광고태도는 높아질 것이다.
  • 가설 2: 소비자들이 광고물의 창의성이 높다고 평가할수록 상표 태도와 구입의향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3: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은 경우에는 광고물의 창의성이 광고태도에는 영향을 미치나 상표태도나 구입의향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다.
  • 가설 4: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은 경우에는 광고물의 창의성이 광고태도, 상표태도 및 구입의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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