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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공간의 문화현상에 대한 연구 - 아바타를 중심으로
The Study about Culture phenomena of Cyberspace - on the Avatar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3년도 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188 - 189  

손상희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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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긍정적인 측면에서 관찰되는 사이버 공간에서 의 문화 현상의 형태인 아바타를 중점으로 연구함로써 사이버 현상을 커뮤니케이션 사회현상으로 받아들이고자 하는 이론적 접근을 목적을 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문화 . 사회 등 세 가지 현실체가 존재한다고 가정했을 때, 기술에 의해서 생성된 사이버 세계도 사회와 문화의 산물 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인간들이 '순전히 기술적이거나, 순 전히 문화적이거나, '순전히 경제적'이라는 주장에 대해서 진 정한 관계는 원인을 제공하는 '테크놀로지'와 그것의 영향을 받는 '문화' 사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기술들을 만 들어내고, 사용하고, 다양하게 해석하는 수많은 행위자들 사이에 존재한다고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리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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