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6061 알루미늄 합금 레이저 용접부 고온균열 발생에 미치는 용가재 조성의 영향
Effect of filler wire composition on the solidification cracking of 6061 aluminum alloy laser welds 원문보기

대한용접접합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개요집, 2003 Nov. 01, 2003년, pp.98 - 100  

윤종원 (동의대학교 재료금속공학과) ,  이윤상 (동의대학교 재료금속공학과) ,  이경돈 (고등기술연구원 로봇) ,  박기영 (고등기술연구원 로봇)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3wt.%인 5xxx계열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하여 레이저 용접한 뒤 Mg 함유량에 따른 용접부의 기계적 성질 및 액압성형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의 Steel재 승용차용 센터필러를 알루미늄 합금의 TWB로 대체하기 위해 적정 알루미늄 합금 재료조합을 선정하고, 레이저 용접, 스템핑 공정을 수행하여 알루미늄 합금재 경량 센터 필러 시제품을 제작하였다.
  • 9m 5754-0 합금 판재를 Fig. 1(a)와 같이 각 판재의 압연방향이 접합면에 수직하도록 하여 lOOoimX 200mm 의 크기로 전단하였으며 이음부는 밀링 (Milling) 처리하여 I-square butt으로 준비하였다. 한편 TB 용접을 위해 두께 1.
  • %인 5xxx계열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하여 레이저 용접한 뒤 Mg 함유량에 따른 용접부의 기계적 성질 및 액압성형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의 Steel재 승용차용 센터필러를 알루미늄 합금의 TWB로 대체하기 위해 적정 알루미늄 합금 재료조합을 선정하고, 레이저 용접, 스템핑 공정을 수행하여 알루미늄 합금재 경량 센터 필러 시제품을 제작하였다.
  • 1(b)와 같이 전단하여 이음부는 기계가공 없 이 준비하였다. 그 후 각 판재를 고정구에 고정 시키고 이음부에서 단차발생 및 접합면 불일치 여부를 확인한 뒤 최대출력 4kW 의 연속파 Nd:YAG 레이저를 사용하여 Table 2의 최적 용 접조건으로 Coupon 용접 및 TB 용접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용접 Coupon으로부터 Fig.
  • 1과 같이 Gage 길이 50mm의 인장시편을 채취하였다. 그리고 각 조건별로 용접시작점에서 100mm 떨어진 곳에서 채취한 용접부 횡단면을 연마, 에칭한 후 200g 하중으로 용접금속 횡단면 두께 1/2지점에서 0.25mm간격으로 압입자를 가압하여 Vickers 경도를 측정하였다. 액압성형성(Bulge) 시험은 레이저 용접된 용접쿠폰을 금형에 장착하고 용접 Coupon이 파단될 때까지 유압을 가한 뒤 파단된 돔(Dome)의 높이 및 파단시 하중을 측정하여 성형성의 지수로 사용하였다.
  • 25mm간격으로 압입자를 가압하여 Vickers 경도를 측정하였다. 액압성형성(Bulge) 시험은 레이저 용접된 용접쿠폰을 금형에 장착하고 용접 Coupon이 파단될 때까지 유압을 가한 뒤 파단된 돔(Dome)의 높이 및 파단시 하중을 측정하여 성형성의 지수로 사용하였다. 용접부의 미세조직을 관찰하기 위하여 용접 Coupon의 용접시작점 으로부터 lOOnnn인 지점에서 채취한 용접부 횡단면을 연마한 뒤 Barker 용액으로 전해에칭 후 편 광현미경을 이용하였다.
  • 액압성형성(Bulge) 시험은 레이저 용접된 용접쿠폰을 금형에 장착하고 용접 Coupon이 파단될 때까지 유압을 가한 뒤 파단된 돔(Dome)의 높이 및 파단시 하중을 측정하여 성형성의 지수로 사용하였다. 용접부의 미세조직을 관찰하기 위하여 용접 Coupon의 용접시작점 으로부터 lOOnnn인 지점에서 채취한 용접부 횡단면을 연마한 뒤 Barker 용액으로 전해에칭 후 편 광현미경을 이용하였다.
  • 항복강도가 가장 낮고, 연신률, 성형성, 인장강도가 가장 큰 5083-0 알루미늄 합금을 Tailored blank중 성형이 많이 요구되는 부위의 재료로 선정하였으며 다른 부위에는 1.3mm 또는 1.5mm 두께 의 5052-H32 알루미늄 합금을 선정하여 TB 용접 후 용접부의 인장성질 및 경도를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 5xxx 계열 알루미늄 합금 레이저 용접부에서 Mg 함유량이 증가할수록 모재와 용접부의 기계적 성질 및 성형성은 증가하였으며 용접금속 중심부에 미세한 둥축정이 발달하였다. 5083-0합금과 5052-H32합금을 조합하여 Tailored blank 레이저 용접 후 Stamping하여 경량차체용 센터필러 시제품을 제작하였다.
  • Mg 함유량 변화에 따른 5xxx계열 알루미늄 합금의 레이저 용접성을 조사하기 위해 Table 1에 제시된 알루미늄 합금을 실험에 사용하였다.
  • 그 후 각 판재를 고정구에 고정 시키고 이음부에서 단차발생 및 접합면 불일치 여부를 확인한 뒤 최대출력 4kW 의 연속파 Nd:YAG 레이저를 사용하여 Table 2의 최적 용 접조건으로 Coupon 용접 및 TB 용접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용접 Coupon으로부터 Fig. 1과 같이 Gage 길이 50mm의 인장시편을 채취하였다. 그리고 각 조건별로 용접시작점에서 100mm 떨어진 곳에서 채취한 용접부 횡단면을 연마, 에칭한 후 200g 하중으로 용접금속 횡단면 두께 1/2지점에서 0.
  • 5(d))와 일치하며 이 구역에서는 레이저 용접시 결정립이 조대화된 것이 관찰되었다. 한편 두께 1.3mm 5052 와 두께 2mm 5083합금의 조합은 용접선이 길어질수록 작업성이 불리하여 시제품 Tailored blank 를 제작하기 위해 두께 1.5mm 5052와 두께 2mm의 5083합금 조합을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