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동주택 건설현장의 품질관리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문헌조사와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4가지 저해요인으로 분석하고, 4가지 저해요인 중 사람(조직)에 관련된 부분을 다구찌 S/N비 이론에 따라 품질에 관한 인지도, 품질조직(품질경영), 품질교육, 품질시스템으로 구분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품질에 대한 인지도에서 모든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의식이 필요하고, 최고경영자, 현장소장(경영자)이 품질을 최우선으로 인식하고 실천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은 작업 팀 단위로 자원이 할당되고, 작업 팀 구성원의 충분한 의견을 반영한 수 있을 때 품질이 개선될 수 있으므로,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부서간 업무조정으로 작업 중복 등 비효율적인 원인 등을 최소화 시켜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교육은 계층별로 실무와 관련된 교육이 수행되어야 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이해와 관심을 유도하도록 지속적이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시스템은 현장에서 풀질문제가 발생할 때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하며, 품질방침과 목표를 명확히 하고, 품질 활동주체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축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동주택 건설현장의 품질관리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문헌조사와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4가지 저해요인으로 분석하고, 4가지 저해요인 중 사람(조직)에 관련된 부분을 다구찌 S/N비 이론에 따라 품질에 관한 인지도, 품질조직(품질경영), 품질교육, 품질시스템으로 구분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품질에 대한 인지도에서 모든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의식이 필요하고, 최고경영자, 현장소장(경영자)이 품질을 최우선으로 인식하고 실천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은 작업 팀 단위로 자원이 할당되고, 작업 팀 구성원의 충분한 의견을 반영한 수 있을 때 품질이 개선될 수 있으므로,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부서간 업무조정으로 작업 중복 등 비효율적인 원인 등을 최소화 시켜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교육은 계층별로 실무와 관련된 교육이 수행되어야 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이해와 관심을 유도하도록 지속적이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시스템은 현장에서 풀질문제가 발생할 때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하며, 품질방침과 목표를 명확히 하고, 품질 활동주체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축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In order to analyze the problems and improvement methods in the quality management of domestic apartment construction projects, this study derived the four barrier factors through relevant literature survey and interviews with construction practitioners. Among these four factors, which are 1) polici...
In order to analyze the problems and improvement methods in the quality management of domestic apartment construction projects, this study derived the four barrier factors through relevant literature survey and interviews with construction practitioners. Among these four factors, which are 1) policies and regulations, 2) technologies, 3) human and organization, and 4) other miscellaneous aspects, the human and organization factor is the main focus of this survey and it was decomposed into perception, management system, education, and system on quality management according to the Taguchi's S/N theory to survey existing problems and suggest improvement methods for them. The survey on the quality perception showed that all the members need to cooperate actively, and CEO and chief construction managers should recognize the quality as the highest priority and act by themselves accordingly. The survey on the quality management showed that they need to reform their business process to reduce redundant tasks and miscommunications among participants. Quality education should be provided in a way that people at different management level can be educated differently with close relation to their practices. Quality systems should help corrective actions against quality problems at construction fields. Also with clear quality management implantation polices and objectives, the quality system should be established in order to support better communication among project stakeholders.
In order to analyze the problems and improvement methods in the quality management of domestic apartment construction projects, this study derived the four barrier factors through relevant literature survey and interviews with construction practitioners. Among these four factors, which are 1) policies and regulations, 2) technologies, 3) human and organization, and 4) other miscellaneous aspects, the human and organization factor is the main focus of this survey and it was decomposed into perception, management system, education, and system on quality management according to the Taguchi's S/N theory to survey existing problems and suggest improvement methods for them. The survey on the quality perception showed that all the members need to cooperate actively, and CEO and chief construction managers should recognize the quality as the highest priority and act by themselves accordingly. The survey on the quality management showed that they need to reform their business process to reduce redundant tasks and miscommunications among participants. Quality education should be provided in a way that people at different management level can be educated differently with close relation to their practices. Quality systems should help corrective actions against quality problems at construction fields. Also with clear quality management implantation polices and objectives, the quality system should be established in order to support better communication among project stakehol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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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노이즈를 직접 제거 및 차단하는 방법보다 더 적은 비용이 들게 된다. 위와 같은 다 구찌의 S/N 비 이론을 중심으로 공동주택 건설현장의 품질 업무상에 노이즈를" 찾아하고 품질향상 저해요인을 줄여 품질향상을 이루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 건설 현장에서 실무참여자가 느끼는 품질관리의 문제점과 품질향상의 저해요인을 다 구찌의 S/N 비 이론을 근거로 분석하고 품질관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공동주택 현장의 품질관리에 따른 문제점을 4가지 저해요인으로 분석하고, 저해요인 중 사람(조직에 관련된 부분을 S/N 비 이론에 따라 품질에 관한 인지도, 품질 조직(품질경영), 품질교육, 품질 시스템 등을 도출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기존 연구는 대부분 제도 및 기술적 관점에서의 문제점 분류 및 개선방안 연구가 주류를 이루며, 품질관리 업무의 수행 주체인 조직 (사람)들의 현실적 접근 방법에 관한 근본적 연구는 미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품질 업무 수행 주체인 조직(사람) 관점에서 공동주택 건설 현장의 품질관리상 저해요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산업의 품질관리에 대해 품질관리 실무주체의 능동적인 업무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기존 품질관리 수행상의 문제점과 품질향상 저해요인을 다구 찌의 S/N 비 이론을 근거로 분석하고 저해요인에 대한 개 선방 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그림 1. 연구 방법처럼 관련 문헌 및 연구조사에 따라 국내 공동주택 건설 현장 품질관리의 현황 파악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도출된 문제점과 현장 품질업무 담당자와 회사의 품질 관련 전문가들이 느끼는 문제점에 대한 근본원인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현장에 적용 가능한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국내 공동주택 건설 현장의 품질관리실 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현장 방문을 통한 인터뷰 및 설문조사와 각 회사의 본사 품질 관련 전문가들의 면담 조사를 바탕으로 품질관리를 위한 회사의 품질경영 및 품질방침에 관한 내용을 파악하였다. 이에 대한 공동주택 건설 현장에서 품질관리 문제점과 품질향상의 저해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노이즈 중 해당 현장에서 조절할 수 있는 요인은 사람(조직)이다. 따라서, 사람(조직)과 관련된 문제점을 중 점 사항으로 품질에 관한 인지도, 품질경영(조직), 품질교육 현황, 품질 시스템 등의 4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따라서, 품질관리에 관계된 현장 관련자, 본사 담당자 등과의 면담 조사를 통해 사람들과 면담 조사를 통해 현행품질관 리 문제점을 제도와 규제 부문, 기술적 부문, 조직적 부문, 기타부문 등 4가지로 표1과 같이 분류할 수 있었다.
본 조사에서는 국내 공동주택건설 현장의 품질 관련 -종사자들의 품질관리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여 품질관리의 문제점 및 저해요인을 분석하고 면담 조사와 설문조사를 하였다. 2000년 6월~8월까지 2개월 동안 공동주택 건설 현장 품질 관리 경험이 있는 자와 각 현장의 현재 품질담당자를 대상으로 면담 조사를 통하여 현장 품질관리 현황과 문제점을 조사했으며, 2001년 4월~8월까지 수도권의 여러 현장을 방문하여 설문조사 및 면담 조사로 품질향상의 저해요인과 개 선 안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국내 공동주택 건설 현장의 품질관리실 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현장 방문을 통한 인터뷰 및 설문조사와 각 회사의 본사 품질 관련 전문가들의 면담 조사를 바탕으로 품질관리를 위한 회사의 품질경영 및 품질방침에 관한 내용을 파악하였다. 이에 대한 공동주택 건설 현장에서 품질관리 문제점과 품질향상의 저해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품질관리에 대한 교육실태를 설문조사를 통해 다음 표4와 같이 분류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공동주택 현장의 품질향상을 저해하는:요인들 중 조직 (사람)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4가지. 항목에 대해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에서는 국내 공동주택건설 현장의 품질 관련 -종사자들의 품질관리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여 품질관리의 문제점 및 저해요인을 분석하고 면담 조사와 설문조사를 하였다. 2000년 6월~8월까지 2개월 동안 공동주택 건설 현장 품질 관리 경험이 있는 자와 각 현장의 현재 품질담당자를 대상으로 면담 조사를 통하여 현장 품질관리 현황과 문제점을 조사했으며, 2001년 4월~8월까지 수도권의 여러 현장을 방문하여 설문조사 및 면담 조사로 품질향상의 저해요인과 개 선 안에 대해 조사하였다. 설문웅답자는 대다수 5년 이상 (85%)의 경력자들이며, 10년 이상의 품질 관련 경험을 가진 이들이 30%가 넘었다.
설문웅답자는 대다수 5년 이상 (85%)의 경력자들이며, 10년 이상의 품질 관련 경험을 가진 이들이 30%가 넘었다. 대상은 도급순위 50위 이내 건설회 사의 공동주택 건설 현장 품질관리에 경험이 있는 자와 현재 수도권의 공동주택 현장에서 품弟관리에 직접 참여하는 자로 제한하였다. 설문지는 총 50부 중 45부(회수율 90%) 가 회수되었다.
대상은 도급순위 50위 이내 건설회 사의 공동주택 건설 현장 품질관리에 경험이 있는 자와 현재 수도권의 공동주택 현장에서 품弟관리에 직접 참여하는 자로 제한하였다. 설문지는 총 50부 중 45부(회수율 90%) 가 회수되었다.
성능/효과
1. 품질에 대한 인지도에서 품질은 담당하는 사람의 문제가 아닌 모든 구성원의 문제임을 인식하고 모든 구성원의 조직적인 참여방안이 필요하다. 최고경영자, 현장 소장 (경영자)이 먼저 품질최우선올.
2. 현장에서의 품질경영(조직)은 작업팀 단위로 자원이 할당되며, 팀의 조직과 구조는 회사와 업종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작업팀의 충분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을 때 현장 품질이 개선될 수 있으며,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부서 간 조정으로 작업 중복, 자재 부족, 비효율적인 자원 할당 등을 최소화 시켜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3. 품질교육은 계충별로 전문적인 교육이 수행되어야 하 고, 체계적인 교육올 바탕으로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유도 할 수 있도록 실무와 관련된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4. 품질 시스템은 현장에서 품질 문제가'발생할 때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품질방침과■「목표를 명확히 하며, 품질 활동 주체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축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9%로 나타났으며, 이는 현장 소장의 리더십에 따라 현장의 품질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음을 추정된다. 경기 악화와 인원 부족 등의 영향으로 현장 분위기는 좋지 않은 것(35.1%)으로 나타났으며, 현장의 작업환경에 대한만 족도 는 38%로 개선사항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 장소 장은 리더십으로 작업환경개선과 동기부여를 유도하여 현 장 분위기를 상승 시켜 품질향상을 유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현장에서는 품질 시스템이 적절하게 운영되고 있다고는 볼 수는 없다. 공동주택 건설 현장에서 품질향상을 위한 활동은 대다수 현장이 조직적인 활동이 부족하고 그에 대한 인식이 적당주의로 되어 있음(48%)을 나타났다. 하지만, 향후 품질향상 활동은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실행하며 품질향상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수행, 최종적으로 품질향상 프로그램이 회사의 일상활동으로 수행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품질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의 대처. 방법으로는 즉홍적으 로 처리하는 현장이 48%에 임했으며, 책임을 회피하며 해결을 미루는 현장은 24%, 시스템에만 맞게 대처하는 현장은 14%, 적극적으로 품질 문제를 해결하라는 현장은 14%로 나타났다. 현장의 모든 구성원은 품질 문제 발생 시 더욱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표 2 품질에 관한 인지도 설문조사
설문자가 자체적으로 자사의 건설 현장에 대한 품질평가를 백분율로 평균 63% 정도 만족을…나타냈으며 이 결과는 자사의 품질에 대한 신뢰도가 높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 기존 품질관리에 대한 개선사항이 많이 존재함을 시사하는 것이며, 고객 만족 차원에서도 내부고객의 만족을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품질 시스템의 갱신을 정기적으로 하는 곳은 57%, 비정기적인 현장이 43%였다. 자사의 품 질 시스템이 설문웅답자 현장 품질향상에 기여하는 정도를 평균 30% 정도로 예측하고 있었다.
현장에서의 품질경영(조직)은 작업팀 단위로 자원이 할당되며, 팀의 조직과 구조는 회사와 업종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작업팀의 충분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을 때 현장 품질이 개선될 수 있으며,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부서 간 조정으로 작업 중복, 자재 부족, 비효율적인 자원 할당 등을 최소화 시켜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관리의 문제점' 및 저해요인에서 건설 현장의 업무량과 인원 부족으로 품질 체크 및 관리의 여유가 없다는 면담 조사 결과가 나왔다. 현장의 업무량에 대해서는 현 인원에 비해 업무량이 많음을 알 수 있으며, 현장 인원 할당에 대해 인원이 부족하다 는 설문결과가 표3과 같이 도출되었다.
건설 현장은 특성상 조직이 수직적 구조로 유지되고 있다. 현장 분위기에 영향을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사람은 현 장 소장(경영자) (53.3%), 감리(26.7%), 중간관리자(13.4%), 협력업체, 노무자(6.7%)순으로 나타났으며, 현장 분위기와 품질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평균적 69.7%로 상당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 품질관리에 대한 현장소장(경 영자)의 인력 지원이 요구되며(57.
7%로 상당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 품질관리에 대한 현장소장(경 영자)의 인력 지원이 요구되며(57.8%) 재정적 지원과 조직적 지원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될 것으로 판단된 소장(경영자)이 48.9%로 나타났으며, 이는 현장 소장의 리더십에 따라 현장의 품질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음을 추정된다. 경기 악화와 인원 부족 등의 영향으로 현장 분위기는 좋지 않은 것(35.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선방안에 따라 공동주택 건설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하곤, .보완해 나간다면 품질 향상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只다*향후 제도와 기술의 개선사항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더욱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장에서는 작업팀의 구조로 자원이 할당되며, 팀의 조직과 구조는 회사와 업종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작업팀이 의견을 표출할 수 있을 때 공정의 품질은 개선될 수 있으며, 잘 계획되고 구성된 품질 시스템을 통해 작업 자간의 장벽을 허물고 의사소통을 증진시킴으로써 품질 개선 프로세스를 성공적이고 지속적으로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공동주택 건설 현장에서 품질향상을 위한 활동은 대다수 현장이 조직적인 활동이 부족하고 그에 대한 인식이 적당주의로 되어 있음(48%)을 나타났다. 하지만, 향후 품질향상 활동은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실행하며 품질향상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수행, 최종적으로 품질향상 프로그램이 회사의 일상활동으로 수행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국내 공동주택 건설 현장에서 동기부여에 의한 단기적 효과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품질향상 활동을 위한 유도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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