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사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 결과를 통한 건설 품질관리 개선방안 Improvement of Construction Quality Management through Analyzing Construction Work's Quality Inspection Results원문보기
최근 국내 건설 산업은 높은 경제성장률과 신기술 도입 등으로 인하여 대형화, 초고층화, 첨단화가 되어가고 있으며, 건설 품질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과 요구 수준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는 과거의 양적인 성장위주에서 벗어나 시장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한층 더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품질관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정부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건설공사의 시공 및 사용재료에 대한 적정성 여부와 부실시공 방지 등 품질확보를 위한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점검 강화에도 불구하고 품질관리에 대한 인식 부족 및 형식적인 품질관리 운영 등으로 인하여 많은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으며, 품질관리 점검 시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적사항이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복적인 지적사항을 줄이고, 부적절한 품질관리와 부실시공을 방지하기 위해 서울시 품질시험소에서 2012년 3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393개 건설현장의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을 통해 도출한 지적사항 3,443건을 심층 분석하여 실효성 있는 현장 품질관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현장 품질관리의 개선방안을 통해 부적절한 품질관리와 부실시공의 방지,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지적사항의 감소, 현장의 품질관리 업무향상과 같은 개선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국내 건설 산업은 높은 경제성장률과 신기술 도입 등으로 인하여 대형화, 초고층화, 첨단화가 되어가고 있으며, 건설 품질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과 요구 수준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는 과거의 양적인 성장위주에서 벗어나 시장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한층 더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품질관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정부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건설공사의 시공 및 사용재료에 대한 적정성 여부와 부실시공 방지 등 품질확보를 위한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점검 강화에도 불구하고 품질관리에 대한 인식 부족 및 형식적인 품질관리 운영 등으로 인하여 많은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으며, 품질관리 점검 시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적사항이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복적인 지적사항을 줄이고, 부적절한 품질관리와 부실시공을 방지하기 위해 서울시 품질시험소에서 2012년 3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393개 건설현장의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을 통해 도출한 지적사항 3,443건을 심층 분석하여 실효성 있는 현장 품질관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현장 품질관리의 개선방안을 통해 부적절한 품질관리와 부실시공의 방지,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지적사항의 감소, 현장의 품질관리 업무향상과 같은 개선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onstruction projects are getting more complex and larger-sized with a high economic growth rate and development of new construction technologies. In addition, interests and demands on standards of construction quality are further increasing. This trend requires more systematic and a higher level of...
Construction projects are getting more complex and larger-sized with a high economic growth rate and development of new construction technologies. In addition, interests and demands on standards of construction quality are further increasing. This trend requires more systematic and a higher level of construction quality management. While the government has strengthened the regulations for quality assurance, many quality problems have repeatedly occurred mainly due to lack of recognition for quality management and quality control systems. To address this issue, this paper aims to suggest quality management improvement scheme through analyzing 3,443 nonconforming items identified during inspection of 393 construction sites from March 2012 to October 2014. The quality management improvement scheme suggested in this research is expected to prevent quality problems and defects and thus improve construction performances.
Construction projects are getting more complex and larger-sized with a high economic growth rate and development of new construction technologies. In addition, interests and demands on standards of construction quality are further increasing. This trend requires more systematic and a higher level of construction quality management. While the government has strengthened the regulations for quality assurance, many quality problems have repeatedly occurred mainly due to lack of recognition for quality management and quality control systems. To address this issue, this paper aims to suggest quality management improvement scheme through analyzing 3,443 nonconforming items identified during inspection of 393 construction sites from March 2012 to October 2014. The quality management improvement scheme suggested in this research is expected to prevent quality problems and defects and thus improve construction performa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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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복적인 지적사항을 줄이고 부적절한 품질관리와 부실시공을 방지하기 위하여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 결과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여 실효성 있는 현장 품질관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복적인 지적사항을 줄이고, 부적절한 품질관리와 부실시공을 방지하기 위하여,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 결과에 대한 현황분석을 통해 현장 품질관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넷째,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으며, 23개 현장과 15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2단계에 걸쳐 실효성 및 현장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2단계 검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4가지 측면(품질관리계획 수립 및 운영, 시공 품질 관리, 현장 자재관리, 품질 문서관리)의 개선방안과 17가지의 세부 개선방안으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3장의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3장에서 분석한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기준 상위 5개 항목과 현장 시공실태의 문제점 분석을 위하여, 품질관리계획 수립 및 운영, 현장 시공 품질관리, 현장 자재관리, 품질 문서관리의 4가지 측면으로 구성하였다.
넷째, 도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실효성 확인을 위하여 현장의 품질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고 건설현장의 품질관리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현실성 및 적용가능성을 검증한다.
설문결과를 토대로 4가지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넷째,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으며, 23개 현장과 15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2단계에 걸쳐 실효성 및 현장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2단계 검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4가지 측면(품질관리계획 수립 및 운영, 시공 품질 관리, 현장 자재관리, 품질 문서관리)의 개선방안과 17가지의 세부 개선방안으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우선 실효성 확인을 위하여, 2012년 3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2회 이상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을 받은 현장 중, 최초 점검대비 지적사항 건수가 감소한 23개 현장의 품질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개선방안에 대한 타당성 및 현장 적용성 확인을 위하여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 시 참여한 경력이 있는 점검위원 6명과건설회사 소속으로 각 현장의 품질관리 점검을 직접 수행한 경험이 있는 점검자 4명, 현장에서 품질관리 업무를 15년 이상 수행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 5명으로 총 15명의 전문가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에 대한 내용은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의 적정성, 제안한 개선방안의 현장 적용성 여부 등이며, 설문조사, 현장 검증 및 전문가 검증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을 반영한 현장 품질관리의 최종 개선방안은 다음의 4가지로 제안하였다.
다음으로 품질관리계획 26개 항목에 대하여 항목별 문서관리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는지와 모든 문서관리를 유지하고 있는지, 개인별로 업무분장표를 작성하여 운영하고 있는지를 질문하였다. 상기 3가지 질문에 대하여 '형식적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거나 잘 지정되어 있지 않다.
둘째, 서울시 품질시험소의 적정성 확인 점검결과 자료를 토대로 건축현장 및 토목현장의 지적사항을 각 항목별로 분류하여 점검결과를 분석한다.
첫째, 서울시 품질시험소에서 점검한 393개 토목, 건축 현장의 품질관리 적정성 점검 결과 3,443건을 품질점검 26개 항목과 시공실태에 대한 지적사항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토목 및 건축공사 현장에서 품질관리 분야와 관련된 직무 및 경력자 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결과를 토대로 4가지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이는 건설프로젝트의 특수성으로 현장 시공 시 빈번하게 품질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26항목 외에 현장 시공실태 점검항목 지적사항이 빈번하게 발생한 공종을 분석하기 위하여 1,498건의 지적사항을 공종별로 분류하는 심층 분석을 하였다.
건축현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적사항에 대한 항목을 알아보기 위해 288개의 건축현장에서 발생된 26항목에 대한 1,456건을 분석하였다. 또한 현장 시공실태 점검항목에 대한 1,220건의 지적사항을 분석하였다.
넷째, 도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실효성 확인을 위하여 현장의 품질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고 건설현장의 품질관리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현실성 및 적용가능성을 검증한다.
다음으로 개선방안에 대한 타당성 및 현장 적용성 확인을 위하여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 시 참여한 경력이 있는 점검위원 6명과건설회사 소속으로 각 현장의 품질관리 점검을 직접 수행한 경험이 있는 점검자 4명, 현장에서 품질관리 업무를 15년 이상 수행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 5명으로 총 15명의 전문가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에 대한 내용은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의 적정성, 제안한 개선방안의 현장 적용성 여부 등이며, 설문조사, 현장 검증 및 전문가 검증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을 반영한 현장 품질관리의 최종 개선방안은 다음의 4가지로 제안하였다.
3장의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3장에서 분석한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기준 상위 5개 항목과 현장 시공실태의 문제점 분석을 위하여, 품질관리계획 수립 및 운영, 현장 시공 품질관리, 현장 자재관리, 품질 문서관리의 4가지 측면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토목 및 건축공사 현장에서 품질관리 분야와 관련된 직무 및 경력자 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결과를 토대로 4가지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넷째,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으며, 23개 현장과 15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2단계에 걸쳐 실효성 및 현장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셋째, 문제점 도출을 위해 점검결과를 토대로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시공 품질관리 측면의 개선방안은 『설계도서 및 시공계획 교육실시』, 『관리자 전문성 확보를 위한 주기적인 교육실시』, 『시공검측 강화 및 작업자의 성과관리제 도입』, 『현장 시공 전 목업(Mock-up) 테스트 및 모델링실시』로 총 4개의 세부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앞서 설문조사한 결과를 반영하여 나타난 문제점을 토대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2단계에 걸쳐 검증을 실시하였다. 우선 실효성 확인을 위하여, 2012년 3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2회 이상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을 받은 현장 중, 최초 점검대비 지적사항 건수가 감소한 23개 현장의 품질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위의 4가지 개선방안의 세부 개선방안 중 품질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하고, 주요하게 개선되어야 할 항목을 다음과 같은 4가지로 정리하였다.
이 중 지적비율이 높은 상위 5개의 항목(15항, 10항, 18항, 12항, 3항)을 심층 분석하기 위해 「건설공사 품질관리지침, 고시2014-303호」 별표 5의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기준 및 요령"에 따라 세부적인 점검 항목으로 분류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6%) 순으로 지적사항이 많이 발생되었다. 이 중 지적비율이 높은 상위 5개의 항목을 3.1의 토목현장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 결과에서 분석한 것과 같이 세부적인 점검 항목으로 분류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3과 같이 상위 5개 항목이 전체 지적건수의 51.
지적사항 중 건축 및 토목현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항목을 알아보기 위해 국토부에서 고시한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기준 26항목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중 지적건수가 많은 상위 5개의 항목을 세부적인 점검 항목으로 분류하여 재분석 하였다.
점검결과에 따르면 26항목에 대한 지적사항은 105개의 토목현장에서 489건, 288개의 건축현장에서 1,456건으로 총 1,945건의 지적사항이 발생되었다. 지적사항 중 건축 및 토목현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항목을 알아보기 위해 국토부에서 고시한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기준 26항목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중 지적건수가 많은 상위 5개의 항목을 세부적인 점검 항목으로 분류하여 재분석 하였다.
첫째, 건설공사 품질관리 및 품질점검의 개요, 품질관리 관련 선행연구 자료와 참고문헌 분석을 통해 이론적 고찰을 실시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시 품질시험소에서 점검한 393개 토목, 건축 현장의 품질관리 적정성 점검 결과 3,443건을 품질점검 26개 항목과 시공실태에 대한 지적사항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토목 및 건축공사 현장에서 품질관리 분야와 관련된 직무 및 경력자 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토목현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적사항에 대한 항목을 알아보기 위해 105개의 토목현장에서 발생된 26항목에 대한 지적사항 489건과 현장 시공실태 점검항목에 대한 278건의 지적사항을 분석하였다.
품질관리계획 수립 및 운영의 개선방안은 『품질관리에 대한 전 조직의 인식개선』, 『품질관리계획 수립기준 및 운영방안 교육실시』, 『품질관리계획 각 항목별로 담당자 지정 및 업무분장실시』, 『품질관리 담당자와 시험사의 업무수행 구분을 위한 제도개선』으로 총 4개의 세부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현장 문서관리 측면의 개선방안은 『전 조직의 품질관리에 대한 관심과 참여 동기부여』, 『각 문서의 유형별 담당자 지정』, 『품질 문서 통합 및 간소화』, 『품질 문서 표준화 및 규격화』로 총 4개의 세부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현장 시공실태에 대한 지적사항 1,220건에서 공종별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적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공종별 세부항목으로 나누어 앞서 분석한 방법과 같이 동일하게 분석하였다. 공종별 지적건수가 가장 많은 공종 1순위는 철근콘크리트 공사 484건(39.
현장 시공실태에 대한 지적사항 278건에서 공종별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적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공종별 세부항목으로 나누어 26항목과 동일한 조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공종별 지적건수가 가장 많은 공종으로 1순위는 기타 80건(28.
현장 자재관리 측면의 개선방안은 『시공관리자 및 작업자 인식개선』, 『품질관리자 인원 배치 현실화』, 『자재관리계획 수립 및 기록관리 개선』, 『자재 공급원 승인 및 자재 검수 개선』, 『자재의 스펙을 사전설계에 반영』으로 총 5개의 세부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3.3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 결과의 현황
현장에서 품질관리 운영과 관련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토목 및 건축현장의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기준 26개의 항목의 지적사항이 각 현장별로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대상 데이터
건축현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적사항에 대한 항목을 알아보기 위해 288개의 건축현장에서 발생된 26항목에 대한 1,456건을 분석하였다. 또한 현장 시공실태 점검항목에 대한 1,220건의 지적사항을 분석하였다.
기자재 구매 전 기자재 수급계획서를 작성 하였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29%인 12명이 작성하지 않았다고 응답하였다. 다음으로 현장에 반입된 자재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보관자재 점검표를 작성하여 비치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45%인 19명이 '자재관리 점검은 하고 있으나, 기록 관리는 하지 않는다.
본 연구는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에 대한 현황분석을 위해 서울시 관할 내 공사 중이거나 공사가 완료된 고급 품질관리 대상 이상의 393개 건설현장에서 서울시 품질시험소가 2012년 3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품질관리의 적정성 확인 점검을 통해 도출한 지적사항 3,443건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시공자는 실질적으로 품질 결함을 발생시키거나 결함에 대한 조치를 직접 수행하기 때문에 개선의 여지가 클 것으로 판단하여 연구대상을 시공자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세부적인 분석 방법 및 과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에 대한 현황분석을 위해 서울시 관할 내 공사 중이거나 공사가 완료된 고급 품질관리 대상 이상의 393개 건설현장에서 서울시 품질시험소가 2012년 3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품질관리의 적정성 확인 점검을 통해 도출한 지적사항 3,443건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시공자는 실질적으로 품질 결함을 발생시키거나 결함에 대한 조치를 직접 수행하기 때문에 개선의 여지가 클 것으로 판단하여 연구대상을 시공자로 한정하였다.
설문조사 대상은 서울시 관할 내에서 공사가 진행 중인 고급 품질관리 대상 이상의 토목 및 건축공사 현장에서 품질관리 분야와 관련된 직무 및 경력을 가진 사람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15년 1월 20일부터 2월 5일까지 이메일, 팩스, 설문지로 실시하였으며, 총 50부를 배포하여 42부(84% 회수)를 회수하였다.
설문조사 대상은 서울시 관할 내에서 공사가 진행 중인 고급 품질관리 대상 이상의 토목 및 건축공사 현장에서 품질관리 분야와 관련된 직무 및 경력을 가진 사람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15년 1월 20일부터 2월 5일까지 이메일, 팩스, 설문지로 실시하였으며, 총 50부를 배포하여 42부(84% 회수)를 회수하였다. 응답자 소속분포는 현장 품질관리자가 26명(62%)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건설사업관리기술자(7명, 17%), 시공관리자(6명, 14%), 발주자(2명, 5%), 설계관리자(1명, 2%) 순으로 나타났다.
앞서 설문조사한 결과를 반영하여 나타난 문제점을 토대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2단계에 걸쳐 검증을 실시하였다. 우선 실효성 확인을 위하여, 2012년 3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2회 이상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을 받은 현장 중, 최초 점검대비 지적사항 건수가 감소한 23개 현장의 품질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개선방안에 대한 타당성 및 현장 적용성 확인을 위하여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 시 참여한 경력이 있는 점검위원 6명과건설회사 소속으로 각 현장의 품질관리 점검을 직접 수행한 경험이 있는 점검자 4명, 현장에서 품질관리 업무를 15년 이상 수행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 5명으로 총 15명의 전문가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품질관리 적정성확인 점검 결과에 대한 조사 대상은 서울시 품질시험소에서 2012년 3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공사중이거나 공사가 완료된 고급 품질관리 대상 이상의 건설공사 393개 현장으로 하였으며, 지적건수는 총 3,443건(26항목 및 현장 시공실태에 대한 지적건수)으로 나타났다.
품질관리계획이 적정하게 수립되지 않는 주요원인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60%인 25명이 '품질관리에 대한 인식부족'이라고 응답을 하였다.
성능/효과
세 번째로 최근 내국인의 건설현장 기피현상으로 인하여 외국인 근로자들이 현장 시공에 많이 참여하고 있어 설계도서의 중점관리 및 시공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설계도서 및 시공계획 교육실시"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네 번째로 성과관리제를 실시한 현장에서는 문제점 발견 시 사전에 조속한 조치가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작업자의 책임시공을 유도하여 부적합 시공이 적게 발생되고 있었으며, 부실시공을 미연에 방지함에 따라 하자발생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작업자의 성과관리제 도입"은 품질하자를 줄이기 위해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근로자를 현장에 투입하기 전에 일정시간 교육을 이수하고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 시공품질 관리를 위해서는 시공관리자의 전문성이 확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문성 확보를 위한 법적 정기교육의 년 1회 이상 실시를 의무화 할 필요가 있으며, 년 1회 이상 타 현장의 모범 시공사례 견학 및 현장체험을 통해 관리자로서 전문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품질관리 업무와 품질 시험·검사 등의 업무를 분리하여 운영하는 소수의 현장 사례를 살펴본 결과, 내부적으로 품질관리 문서 및 운영시스템이 체계화 되어 있었으며 자체 및 대외 점검 사례에서도 지적사항이 적게 발생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 "품질관리 담당자와 시험사의 업무수행 구분을 위한 제도개선"이 시급하다.
현장에서 품질관리 운영과 관련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토목 및 건축현장의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점검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 기준 26개의 항목의 지적사항이 각 현장별로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특히, 특정 항목은 각 현장마다 지속적으로 지적사항이 반복하여 나타났으며, 이것은 15항에 포함되는 각 현장의 미흡한 품질관리계획 수립 및 운영 상 문제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분석한 결과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기준 26개의 항목 중 지적비율이 높은 항목은 15항 공사관리가 238건(16.3%), 10항 교육훈련 151건(10.4%), 18항 기자재 및 공사목적물의 보존관리 126건(8.7%), 3항 책임과 권한 124건(8.5%), 12항 기자재 구매관리 110건(7.6%) 순으로 지적사항이 많이 발생되었다. 이 중 지적비율이 높은 상위 5개의 항목을 3.
분석한 결과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기준 26개의 항목 중 지적비율이 높은 항목은 15항 공사관리가 73건(14.9%), 10항 교육훈련 50건(10.2%), 18항 기자재 및 공사목적물의 보존관리 41건(8.4%), 12항 기자재 구매관리 38건(7.8%), 3항 책임과 권한 32건(6.5%) 순으로 지적사항이 발생되었다.
점검결과에 따르면 26항목에 대한 지적사항은 105개의 토목현장에서 489건, 288개의 건축현장에서 1,456건으로 총 1,945건의 지적사항이 발생되었다. 지적사항 중 건축 및 토목현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항목을 알아보기 위해 국토부에서 고시한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기준 26항목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품질문서에 대한 등록 · 관리 및 업무 담당자에게 배포되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38명(90%)이 등록 · 관리 되고 있다고 응답하여 대체적으로 잘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세 번째는 각 종 계획서를 현장여건에 맞게 수립하고 사용자재의 추적관리가 가능한 기록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재 기록관리 양식을 표준화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네 번째로 자재공급원 승인서류와 샘플만을 제출받아 승인여부를 결정하기 보다는 납품제조업체를 사전 방문점검 후 제조과정 및 생산능력 등을 확인 하고 자재공급원 승인 여부를 결정하는 방법과 같이 자재공급원 승인 절차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다섯 번째는 설계 단계부터 품질 성능이 검증된 자재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자재의 종류, 성능 등이 포함된 자재의 스펙을 사전 설계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네번째로 품질관리 담당자 2명~3명이 품질관리계획 26개 항목에 대한 운영과 품질시험·검사 등 광범위한 업무진행을 하고 있으므로 품질관리담당자와 품질시험사의 업무수행 구분을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다섯째, 본 연구의 결론을 도출하고 기대효과 및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한다.
또한 현 급여 체계를 일반 시공관리 담당자와 동일한 급여지급 체계로 개선하고, 직책수당을 지급하는 합리적인 대우와 보상 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품질 관리계획 수립 기준 및 운영방안에 대한 교육은 품질관리 담당자 현장 배치 시 전문교육을 일정시간 이수 후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 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초기 수립되는 품질 관리계획은 매우 중요한 만큼 품질관리 운영에 대한 직무교육을 반기별로 1회 이상 실시하여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운영관리가 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연구 대상을 시공자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발주자와 감리자 등 이해관계자의 측면에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현장 규모와 현장 여건 등과 같이 현장 특성별로 문제점을 분석하여, 현장 특성에 맞는 개선안을 이해관계자(발주자, 감리자 등) 측면에서 구체적, 세부적으로 도출하고 AHP, 델파이 기법 등과 같은 정량적인 연구가 추가될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한편 본 연구에서 문제점 도출을 위하여 분석한 "품질관리 적정성 점검 결과"는 각 현장별로 여건이 다르고, 점검자별로 주관적인 의견이 반영되어 지적사항이 도출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건설현장에 동일한 품질관리의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은 한계가 있고,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만 정성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어 정량적 분석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연구 대상을 시공자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발주자와 감리자 등 이해관계자의 측면에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현장 규모와 현장 여건 등과 같이 현장 특성별로 문제점을 분석하여, 현장 특성에 맞는 개선안을 이해관계자(발주자, 감리자 등) 측면에서 구체적, 세부적으로 도출하고 AHP, 델파이 기법 등과 같은 정량적인 연구가 추가될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현장 품질관리의 개선방안을 통하여 품질점검 시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앞서 설명한 주요 개선방안 4가지(『품질관리계획 각 항목별로 담당자 지정 및 업무분장실시』, 『품질관리 담당자와 시험사의 업무수행 구분을 위한 제도개선』, 『설계도서 및 시공계획 교육실시』, 『작업자의 성과관리제 도입』)를 제시함으로써, 부적절한 품질관리와 부실시공 방지에 보다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세 번째로 최근 내국인의 건설현장 기피현상으로 인하여 외국인 근로자들이 현장 시공에 많이 참여하고 있어 설계도서의 중점관리 및 시공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설계도서 및 시공계획 교육실시"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초기 수립되는 품질 관리계획은 매우 중요한 만큼 품질관리 운영에 대한 직무교육을 반기별로 1회 이상 실시하여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운영관리가 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세 번째로 품질관리계획 26개 항목은 품질뿐만이 아닌 시공, 관리, 자재 등 전문분야가 포함되어 있는 만큼 각 항목에 대한 실질적인 담당자를 지정하고 업무분장을 실시하여 운영관리 평가를 할 필요가 있다. 네번째로 품질관리 담당자 2명~3명이 품질관리계획 26개 항목에 대한 운영과 품질시험·검사 등 광범위한 업무진행을 하고 있으므로 품질관리담당자와 품질시험사의 업무수행 구분을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하지만, 적절한 품질관리를 위한 내 · 외부 점검이 이루어지고, 이에 따른 반복적인 지적사항이 다수 발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품질점검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는 건설공사 품질점검 결과에 대한 현황분석을 통해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건설 품질의 반복적인 지적사항을 줄이고 사용자의 요구수준에도 부합할 수 있는 현실적인 현장 품질관리 측면의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첫 번째로 전문담당자를 선임하고 있지 않은 현장보다 각 분야별 전문담당자 선임 및 개인별 업무분장을 명확히 실시하여 책임감과 권한을 부여한 현장에서 품질관리가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어 "품질관리계획 각 항목별로 담당자 지정 및 업무분장실시"는 주요하게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현장 품질관리의 개선방안을 통하여 품질점검 시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앞서 설명한 주요 개선방안 4가지(『품질관리계획 각 항목별로 담당자 지정 및 업무분장실시』, 『품질관리 담당자와 시험사의 업무수행 구분을 위한 제도개선』, 『설계도서 및 시공계획 교육실시』, 『작업자의 성과관리제 도입』)를 제시함으로써, 부적절한 품질관리와 부실시공 방지에 보다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높아지는 건설품질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과 요구 수준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또한 자유개방에 따른 국제 경쟁체제를 맞이하면서 사용자의 의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건설품질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과 요구 수준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건설교통부 2004). 이러한 변화는 과거의 공기단축이나 사업비 절감 등 양적인 성장위주에서 고품질의 구조물 완성을 요구하는 질적인 성장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방형윤 2004). 이로 인해 건설프로젝트의 품질관리를 통한 고품질 확보는 해당 건설사의 최우선 목표 과제로 규정되고 있다.
건설공사의 특징은 무엇인가?
건설산업에 있어 품질의 정의는 동일한 제품을 반복적으로 생산하는 제조업과 많은 차이가 있다. 건설공사는 주문(계약)에 의해 발주자가 원하는 시설물을 만들며 공정 하나하나가 반복적인 공정이 상대적으로 적고 공사과정에 여러 주체(설계사, 협력사, 자재공급사 등)가 관련되어 있으며, 각 공종마다 책임소재가 불분명한 근로자들에 의해 공사가 수행되는 독특한 특징이 있다(박윤철 2008). 따라서 건설공사에서 여러 가지 조건과 특성을 고려하여 품질을 정의하면 '고객, 조직 및 기타 이해관계자가 명시적, 묵시적, 의무적으로 요구 또는 기대1)하는 특성을 얼마나 충족 시키는가'로 정의할 수 있다.
품질결함을 유발하는 원인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2009, 지성준 외 2015). 품질결함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으나, 그 중에서도 명확하지 않은 품질관리 목표, 현장에서의 품질관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 미흡으로 인한 결과중심적인 품질관리에 기인한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송상훈 외 2006). 따라서 건물의 성능저하 예방과 공사비 증가, 공사기간 지연 등을 줄이기 위해서는 품질결함이 발생하기 전에 이에 대한 원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제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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