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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정보관리체계 분석을 통한 중소건설업체 프로젝트 정보관리시스템 모델 제안
Suggestion of Project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for Small & Medium Sized Construction Companies through Analysis of Information Management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3년도 학술대회지, 2003 Fall, 2003년, pp.549 - 552  

이태식 (한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구자경 (한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상엽 (한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영현 (한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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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건설업체는 열악한 경영상태 전문인력 부족, 기술력 부족 등의 여러 문제로 인해 그 기반이 매우 취약하다. 이린 상황에서 IMF 이후 대형건설업체들의 수주난과 경영 악화는 대형건설업체의 하도급을 수행하는 중소건설업체에도 전가됐으며, 이에 중소건설업체의 생존을 위한 전반적인 변화와 정보기술 도입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중소건설업체의 프로젝트 관리방안 측면에서 중소건설업체의 특성과 기존 대형건설업체 및 상용 SI업체에서 개발한 정보관리 시스템을 분석하여 중소건설업체를 위한 프로젝트 정보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관리하는 지원시스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소건설업체의 프로젝트 정보관리 능력을 향상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ll & medium-sized construction companies(SMCC), they has lot's of problem like poor finance, a lack of specialists, and a shortage of professional skill. So the basic condition of SMCC is not good for small construction companies. In this situation, moreover SMCC has been influenced by big-sired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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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시스템은 대형건설업체 중심의 업무범위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 시스템들로부터 중소건설업체에 적합한 요소들 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업무범위를 재설정하여 관련 요소를 추출/수용하여 중소건설업체를 위한 시스템 모델개발에 활 용하고자 한다.
  • 중소건설업체는 업종에 따라 현장 또는 본사 업무 중심의 업무구조로 나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체적인 중소건설업체를 위한 정보관리 시스템 모델올 제안하기 위해 편중된 시스템 모델은 배제하고자 하며, 시스템으로 구현할 각 업무 영역간 원할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대형건설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회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체계적 프로젝트 관리와 함께 이를 지원할 프로 젝트 정보관리 시스템 개발요구가 증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중소건설업체에 요구되는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을 현장/본사/경영자 관리의 3가지 모델로 제안하였으며, 확장성과 호환성을 고려하여 구축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향후 연구로 시스템의 활용성 증대를 위해 중소건설업체 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설문 및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하는 정보맵을 작성하여 시스템에 효과적인 데이터 모델을 제안하고자 하며, 구축된 시스템을 실제 업 체에 적용하여 생산성 향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젝트 정보관리 시스템의 도입을 통한 정보의 체계적 관리를 바탕으로 생산성 향상 및 효율 성 증대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중소건설업체의 정보화를 통한 효율적 관리체계 구축과 경영개선을 개선하는 지원시스템을 제안하여 중소건설업체의 실질적인 성장의 기틀을 마련코자 한다.
  • 본 연구는 중소건설업체의 프로젝트 정보관리 현황 및 기술개발 동향을 파악하여 전문건설업체의 프로젝트 정보 관리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위한 관리모델의 Prototype을 제안하고자 한다.
  • 하지만 본 사의 역할 자체가 없는 것이 아니고, 추후 확장을 고려할 때 본사관리 시스템 역시 간교할 수 없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입찰, 프로젝트, 계획실행, 계약, 협력업체, 인사, 문서관리의 7가지 기능을 필수기능으로 바 라보고 이에 따른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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