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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괴사면에서 역해석기법에 의한 활동면의 전단강도 추정
Assumption of Shear Strength on Failed Discontinuities Due to Back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2년도 가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2 Oct. 01, 2002년, pp.213 - 227  

유병옥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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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토사면의 붕괴원인은 토질 및 지질조건, 지형, 강우, 지하수 및 지표수, 사면형상, 굴착 및 발파와 같은 인위적인 조건, 사면보호공 등과 같이 다양한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원인으로 토질 및 지질적인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지질조건에서 붕괴가 발생될 경우의 활동면에 대한 전단강도 추정하는 방법에 있어 역해석법에 의한 활동면의 전단강도 추정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붕괴된 사면에서 화성암마찰각 20$^{\circ}$~30$^{\circ}$, 점착력 0~2t/$m^2$의 범위를 가지며 퇴적암에서는 마찰각 $10^{\circ}$~17$^{\circ}$, 점착력 0~2.5t/$m^2$의 범위, 변성암에서는 마찰각 $10^{\circ}$~40$^{\circ}$, 점착력 0~4.0t/$m^2$의 범위가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질구별 구분에 의하면, 절리에 의해 붕괴가 발생된 경우에는 마찰각 30$^{\circ}$~40$^{\circ}$, 점착력 0~3.5t/$m^2$, 엽리면은 마찰각 30$^{\circ}$~35$^{\circ}$, 점착력 0.5~3.0t/$m^2$, 단층면은 마찰각 11$^{\circ}$~38$^{\circ}$, 점착력 0~3.0t/$m^2$, 층리면은 마찰각 $10^{\circ}$~17$^{\circ}$, 점착력 0~2.5t/$m^2$ 정도의 범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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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절토사면에서의 사면안정해석을 위한 전단강도추정방법은 일반적으로 실내외 시험자료의 활용, 기존문헌참조, 역해석에 의한 방법 등 여러 가지 방법들에 의해 접근하고 있으나 암석별, 지질특성을 고려한 방법 등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기존 절토사면에서 붕괴가 발생된 활동면에서 전단강도를 역해석법에 의해 암석 종류, 지질구조에 따라 마찰각 및 점착력을 추정하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붕괴가 발생된 사면에 대해 현장에서 Tilt Test나 Profile Gauge로 활동면의 거칠기를 측정하여 활동면의 마찰각을 고려하고 점착력의 추정은 위의 역해석에 의해 추정하고자 한다. 화성암은 그림 13에서 보는 바와 같이 마찰각이 20°~30° 및 점착력이 0~2四2 정도의 범위를 갖는다.
  • 여기에서는 고속도로에서의 사면붕괴유형을 분석한 결과에 의해 붕괴를 발생시킬 수 있는 주요 원인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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