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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방법을 이용한 물류센터의 피킹 및 재보충설비의 능력산정
A Study on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for Picking and Replenishing Facility using Simulator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2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2002 May 01, 2002년, pp.968 - 973  

황흥석 (동의대학교 산업공학과) ,  조규성 (동의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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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물류센터의 설계 및 운영에서 재고품목의 피킹-재보충(Picking and Replenishing)방법이 물류센터의 능력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물류센터의 최적운영을 고려한 저장설비의 능력산정을 위하여 피킹지역(Forward Area)과 저장지역(Reserve Area)을 동시에 고려한 저장설비의 능력산정모델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물류센터 내의소 단위화물의 피킹지역과 대단위 보충 화물을 저장하는 재보충지역으로 구분하고 동일 운송설비로 피킹 및 재보충 방법에 따른 설비능력을 산정하기 위해 수리모델을 개발하고 AutoMod Simulator를 이용한 다양한 분석연구를 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한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고 A냉장물류회사에 적용하여 저장시설의 능력산정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단위화물의 보관 및 판매를 위한 물류설비 계획에 활용될 수 있도록 보완 연구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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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재고관리 분야에서 창고시스템은 물류 흐름의 임시저장기능으로서 시간과 물류량을 조정할 수 있는 역할을 하며 이의 효과적인 설계 및 운영은 기업의 물류비 절감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물류센터에서 피킹과 재보충을 동시에 고려한 설비의 능력산정에 관한 연구이다. 재고관리 시스템의 효율화를 위하여 창고내의 이루어지는 창고 내 화물이동(Transfer)을 고려한 물류 시스템의 피킹 및 재보충 시설의 능력산정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단위 랙(Rack)을 저장지역과 피킹지역으로 구분하였으며 피킹지역에 저장 물품이 고갈될 경우, 저장지역으로부터 소단위 화물을 보충하는 시스템을 고려하였다.
  • 본 연구는 냉장창고 내 단위 랙이 피킹지역과 재보충을 수행하는 피킹-저장지역 시스템을 고려한 설비의 능력산정 연구를 수행하였다. 창고 설계시 소요되는 설계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주어진 물류량을 만족하는 창고 시스템 규모를 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피킹-저장지역시스템내 최적 운행 및 재보충 운행 방안을 제시하였다.
  • Bozer[3]는 창고내의 랙을 상단과 하단으로 피킹지역과 저장지역으로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저장이 규격화되고 저장 기간이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냉장 물류창고 시스템 문제를 대상으로 FRP 수행 시 시스템 성능산정 방법을 연구하였다. A 냉장물류회사는 국외에서 수입된 냉장 화물을 보관하고 화주의 요청 시마다 보관된 화물을 반출한다.
  • 피킹 및 재보충을 고려한 창고 설계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피킹 및 재보충을 고려한 운행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스템 설계를 하였다.

가설 설정

  • 랙의 크기, 물류 처리 요구량, 운반 장비의 속도, 및 서비스 시간을 통해서 적정 통로 수와 단위 랙의 규격(수직 및 수평의 크기)을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통로에 한대의 운반 장비가 할당되는 것을 가정하였다.
  • 재고관리 시스템의 효율화를 위하여 창고내의 이루어지는 창고 내 화물이동(Transfer)을 고려한 물류 시스템의 피킹 및 재보충 시설의 능력산정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단위 랙(Rack)을 저장지역과 피킹지역으로 구분하였으며 피킹지역에 저장 물품이 고갈될 경우, 저장지역으로부터 소단위 화물을 보충하는 시스템을 고려하였다. 이러한 물류시스템에 대한 설계는 일부분 연구만 이루어지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 고려하는 피킹-재보충 문제(Forward-Reserve Problem, FRP)는 대단위화물 (Bulk Storage)을 저장지역에 보관하고 피킹지역내 소단위 화물의 재고 가 고갈될 경우 저장지역으로부터 재 보충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FRP 모델은 Hackman & Rosenblat[5]에 의해서 제시되었고 그들은 피킹과 재보충 시 소요되는 물류비용의 최소화를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최적의 재고량을 분석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 운행시간을 산정하기 위해서 창고시스템을 정규화시켰다. 즉 수평 방향의 단위 길이를 1인 경우에, 수직 방향 b는 0≤b≤1 라고 가정하였다. 정규화된 랙을 기준으로 피킹지역내에서 운반 장비는 단일 명령 운행을 수행하므로 단일 명령에 따른 운행 시간은 식 3과 같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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