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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통합운영 효과 분석
Simulated Analysis of the Effect of Integrated Operation on Container Terminals in Busan New Por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6, 2020년, pp.477 - 487  

신재영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  이장군 (한국해양대학교) ,  박형준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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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은 다수의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에 의해 소규모로 분산 운영되고 있어 다양한 운영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2016년 선사들의 얼라이언스 재편과 대형화로 인한 물량 분산은 터미널 분산 운영의 비효율을 촉진시켜, 불필요한 타부두 환적 운송과 체선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컨테이너터미널 대형화를 위한 통합운영이 고려되고 있다. 그러나 통합운영에 따르는 선결과제들로 인해 실질적인 통합 및 추진 방향이 모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 신항의 컨테이너터미널들을 대상으로 통합운영 유형을 단계별로 나누어 모델링하였으며, 선박 대형화 및 터미널 혼잡도에 따른 시나리오 변화를 두어 향후 부산항이 통합화 추진과 함께 겪게 될 상황을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또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통합 유형별로 운영적 효과를 해석하고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efficient operation of Busan New Port is due to container-terminal operators being dispersed in small groups, rather than being integrated. This dispersion increased following the reorganization of global shipping alliances in 2016 and causes unnecessary Inter-terminal Transportation(ITT) and ...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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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질적인 통합운영에 따르는 정책적, 시스템적선결과제및통합운영에따르는실질적 효과 측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통합운영의 방향이 모호한 상태이다.따라서본연구에서통합운영유형을구분하며, 각 유형에 따라 선박 대기시간, ITT비용및Y/T운송비용지표를통한통합운영의효과및상황별적합한통합운영범위를 판단하고자하였다.
  • 이처럼통합에따른생산성향상과같은운영적 효과를추정하는것도전략적고려사항만큼이나중요하다. 본연구는운영적고려사항에관한연구로컨테이너터미널 선석과장치장측면에서의통합운영을통한생산성향상효과 를 분석하고자한다. 이를 위해, 터미널운영 통합의 정도에 따라 몇 가지통합유형을 제시하고, 각 유형별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생산성을 분석한다.
  • 본연구에서는선박대기시간, ITT비용및Y/T운송비용지표를통해통합유형별로특징과장단점이존재하는지분석 하였다.본연구에서는시뮬레이션결과에기반하여운영적인 관점에서의 통합효과를 분석하였지만 실제 통합화 과정에서는계량화하기힘든정책적인변수가반영될필요성도존재한 다.
  • 또한,2016년선사들의얼라이언스재편및대형화는부산항의소규모터미널형태로인한물량의분산과타부두환적 화물의발생및선박의체선발생을더욱촉진시키고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현재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는부산항컨테이너터미널운영사체계를개편하여컨테이 너터미널의대형화를추진하고자한다.이미부분적으로나마부산신항의터미널운영사들은선석공동이용협약을통해 시범적인 선석공동운영을 진행한 바 있으나, 특정 상황에서문제해결만가능할뿐근본적인대책으로는한계가있는상 황이다(KoreaMaritimeInstitute, 2020).

가설 설정

  • (2013)는선석계획문제와선석에대한Q/C 할당 문제를 동시에해결하는 통합 휴리스틱기반의 방법론을제안하였다.문제에서는불규칙한선박도착상황과안벽수심 을가정하였으며, 휴리스틱 해법과 최적해 비교를 통해 효과를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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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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