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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운송 네트워크 설계를 위한 할당 문제
Allocation Problem in Door to Door Delivery Service Network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2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2002 May 01, 2002년, pp.987 - 993  

정기호 (경성대학교 경영학부) ,  고창성 (경성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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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달로 전 세계적으로 수송 물동량이 급격히 증대되고 있고, 이로 인해 택배사업이 대단히 활성화되고 있다. 출발지와 목적지가 서로 상이한 무수히 만은 수송 요구가 들어오면 수송 요구화물의 신속한 집배송을 위한 배차계획 및 수송계획을 세우는 것이 택배회사의 주요 업무이다. 이러한 배차 계획 및 수송 계획을 어떻게 수립하느냐에 따라 전체 수송비용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서비스 수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운영적 차원에서의 의사결정 이전에 훨씬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내용이 택배네트워크의 설계 문제이다. 이러한 택배네트워크의 설계에는 터미널 개수 및 위치를 결정하는 전략적 문제와 영업소들을 터미널에 할당하는 전술적 문제로 구분될 수 있다. 현재 우리 국내에는 크고 작은 수많은 택배사업자들이 있으나, 그 중에서 비교적 규모가 큰 주요 택배회사들은 대부분 전국에 걸쳐 다수의 터미널을 설치하여 두고 수송화물의 집배송을 위한 물류거점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터미널 위치 및 개수가 정해진 상태에서 전국에 걸쳐 분포되어 있는 영업소들을 어떤 터미널에 할당하여 처리되도록 하느냐의 여부는 수송비용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 측면에서 대단히 중요한 의사결정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용과 시간을 고려하여 전국에 걸쳐 분포되어 있는 영업소들을 어떤 터미널에 할당해야 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한 수리적 모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탐색적 해법을 제시하며, 국내의 택배회사 사례를 대상으로 모형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무가 많이 발생하는 유통 분야의 프랜차이즈 산업을 대상으로 기업정보시스템 구현 및 경쟁력 강화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기업간 프로세스 협업(collaboration) 부분의 데이터 및 서식, 이를 취급하는 기능과 프로세스에 대란 분석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 모델링 방법론과 관련한 모델링 지침 및 메타모델을 이용한 표준 업무 프로세스 모델을 개발하여 기업간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에 대한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의Bullwhip effect를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동시에 이것은 향후 e-Business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본 인프라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많았고 년도에 따른 변화는 보이지 않았다. 스키손상의 발생빈도는 초기에 비하여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손상의 특성도 부위별, 연령별로 다양한 변화를 나타내었다.해가능성을 가진 균이 상당수 검출되므로 원료의 수송, 김치의 제조 및 유통과정에서 병원균에 대한 오염방지에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 의하면 고농도의 유기물이 함유된 음식물쓰레기는 Hybrid Anaerobic Reactor (HAR)를 이용하여 HRT 30일 정도에서 충분히 직접 혐기성처리가 가능하며, 이때 발생된 $CH_{4}$를 회수하여 이용하면 대체에너지원으로 활용 가치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207), $99.2\%$(238/240), $98.5\%$(133/135) 및 $100\%$ (313)였다. 각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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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끝으로 국내의 택배회사 사례를 대상으로 모형을 적용하고 해를 도출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형 및 해법에 대한 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 이 모형은 비록 선형 형태이지만 변수 개수와 제 약식 개수가 엄청나게 증가하게 되어 이 문제를 대상으로 해를 도출해 낸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대단히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래의 비선형 문제 (P) 를 대상으로 탐색적 해법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비용을 고려함으로써 초기 실행가능해를 개선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부터는 비용감소가 발생하는 영업소의 교환에 의해 서로 다른 권역들에 할당된 영업소 쌍들을 서로 바꾸어 할당시킴으로써 총수송비 용을 더 낮추는 방법을 제시하도록 한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택배의 전술적 계획 문제로 운송 네트워크를 설계하는 문제를 다룬다. 전략적 단계에서 터미널의 개수와 위치가 결정된 경우 기존의 택배 영업소에서 수집된 화물을 각각 어떠한 터미널들을 활용하여 화물을 운송할 것인가 하는 운송 서비스 네트워크를 설계하는 문제이다.
  • 그러나, 행정 구역 경계 부근에 놓여 있는 영업소들을 다른 권역의 터미널에 할당시키면 훨씬 더 효율적인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각 영업소 지점 간 물동량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이를 기초로 한 운송 서비스 네트워크 설계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법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택배 네트워크를 설계하는 문제를 다루기 위해 국내의 C 택배회사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이에 근거하여 문제를 정의한다. 대상 택배회사에서는 이전에는 서울, 대전, 부산을 터미널로 하여 택배 네트워크를 구성하였으나, 고객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이를 통한 택배 매출 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기존의 서브터미널 역할을 담당하던 대구, 광주를 터미널로 승격 시켜 택배 네트워크를 재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택배 운송네트워크를 설계하기 위한 수리적 모형을 구축하고, 이에 대한 효율적인 해법을 제시하며, 국내의 택배회사 사례를 대상으로 모형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택배에서 고려되어야 할 다양한 문제들 중, 택배 운송 네트워크의 효율적 설계를 위해 택배 영업소들의 터미널 할당 방법에 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택배 물량의 집배송 기능을 갖는 터미널의 위치와 개수가 전략적 차원에서 정해진 상태에서 택배 영업소들을 어떤 터미널에 할당시켜야 하는지에 관한 문제는 비용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서비스 측면에서도 대단히 중요한 의사 결정 문제이다.
  •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사례 기업의 경우 터미널이 5개, 택배 영업소가 400개 정도로서, 문제의 규모가 엄청나게 커지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좋은 해를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초기해를 쉽게 구하는 단계와, 이 초기해 를 개선시켜 나가는 단계로 나누어 해를 도출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택배 운송네트워크 설계를 위한 수리적 모형을 제시하였고, 이에 대한 효율적인 해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현재 운영 중인 P 개 터미널의 위치가 정해져 있고, p개의 영업소가 주어져 있으며, 모든 영업소들 사이의 1일 수송수요량이 주어져 있다. 그리고 각 터미널이 하루에 처리할 수송 물량에 대한 용량 제약이 주어져 있다고 가정한다. 또한 어떤 영업소가 터미널에 의해 서비스받기 위해서는 영업소와 터미널 사이의 거리가 정해진 거리 이내에 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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