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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네트워크의 운영효율성 증진을 위한 시스템 사고
System Thinking for Increasing the Operational Efficiency of Door-to-door Delivery Network 원문보기

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2 no.1, 2011년, pp.89 - 114  

최강화 (한성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steady increase in the demand for door-to-door delivery services, courier service providers are facing a constant pressure to reduce delivery price in order to secure quantity order and to improve the efficiency and reliability for customer service.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explai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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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3).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과 같이 설비처리능력 신뢰도를 전체 물류네트워크 상의 전체 물류흐름으로 정의하기보다는 허브 터미널에서의 분류시설용량 신뢰도로 한정하여 허브 터미널 물량처리능력 신뢰성을 정의하고자 한다.
  • 기존의 택배 산업과 관련된 대부분의 연구들이 일정한 네트워크 흐름 하에서 운송비 및 재고비를 포함한 확정된 비용 구조에서 전체 물류비용의 극소화를 위한 최적 방안이 무엇인가를 연구하고 있는 데 반해서, 본 연구에서는 전반적인 택배 물류의 내부 구조를 파악하고, 택배 수요 증가에 따른 각 변수들 사이의 인과 구조를 시스템 사고(system thinking)를 기반으로 살펴본다. 즉 택배 수요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동태적 환경 하에서, 허브 터미널의 운영 효율성을 통한 조업 및 운송 스케줄 통제와 고객 신뢰성의 확보, 그리고 간선 및 지선 운송의 효율성 증대를 통한 총원가 절감 등과 같은 전략적 운영 의사결정 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국내의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전체론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택배 서비스 시스템의 상호 순환적인 운영의 인과분석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택배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조와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택배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허브 터미널의 물량처리능력을 고려하여 터미널의 효율적인 운영방안과 이를 통해 허브 터미널과의 연결 신뢰도 증대, 고객 신뢰성의 제고 및 운송비의 감소로 이어지는 상호순환적 피드백 관계(reciprocal feedback relation)를 동태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택배 산업의 현황 분석을 통해 택배 기업들의 내부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이와 같은 구조적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적 정책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즉 기존의 단선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내부 순환적 피드백 구조를 강조하는 시스템 사고 체계에 기반을 둔 인과 지도(causal loop diagram)를 작성하여 구조 중심의 동태적 행태 분석과 다변수들 간의 순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택배 기업의 택배 서비스품질을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택배 서비스 시스템의 다양한 내부적 구조 속에서 허브 터미널의 분류처리능력의 신뢰성(capacity reliability)과 택배 서비스품질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 택배업무는 집하(pick-up)−분류(sorting)−배달(delivery)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는 데, 수많은 지역의 출발점에서 모인 집하 활동과 수많은 지역으로 분산되는 배송을 연결하는 병목구간이 바로 허브 터미널에서의 분류작업이다.
  • 또한 허브 터미널에서의 병목문제를 예측하고 대책을 사전에 완벽하게 준비하지 못하면 대량수요를 확보하는 경쟁에서 탈락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허브 터미널의 분류처리능력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택배 회사 내부의 구조적인 방안들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며, 이는 온라인 쇼핑의 수요변화에 대응하여 택배 회사의 효율적인 허브 터미널 운영에 따른 물류 구조의 단기적, 중장기적 변화와 소비자에 대한 물류 서비스 품질의 향상 등의 변수들이 상호간에 어떠한 순환적 인과 관계를 가지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 이러한 성장의 한계(limit to growth)에 도달했을 경우에 이러한 성장의 한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택배 기업은 경쟁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택배 물류시스템의 성장 한계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방식으로 나타날 것인가를 사전적으로 예측하고, 이와 같은 택배 서비스 시스템에 내제되어 있는 내부 순환적 인과관계를 밝혀 구조적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전략적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둘째, 택배 수요증가에 의한 허브 터미널의 분류작업의 혼잡, 분류 시간지연, 배송 시간지연, 배송품질 악화에 이르게 되는 음(−)의 피드백 루프와 택배 기업의 지속적인 수익 증가를 통한 재투자로 연결되는 양(+)의 피드백 루프간의 상충관계를 설명함으로써 택배 산업의 성장을 지연시킬 가능성을 사전에 예측하고 미리 대응함으로써 새로운 성장커브로 진입할 수 있도록 이론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 또한 차량경로문제(vehicle routing problem) 해법을 통한 배송 트럭의 경로설정을 최적화하여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배송할 수 있는 최적 경로를 설정하는 것이다. 기본적인 차량경로문제는 적재용량이 같은 여러 대의 차량들이 본점을 출발하여 수요량이 미리 알려진 각 수요지점에 물건을 수배송하고 다시 본점으로 돌아올 때까지의 총 운행거리를 최소화하기 위한 차량경로로, 이와 같은 차량경로문제는 차량종류 수, 차량 수, 택배수요형태, 배송지 위치, 차량 적재용량, 차량 최대운행시간, 특정시점에서의 도착시간 등의 다양한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해법이 개발되어 왔다.
  • 즉 기존의 단선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내부 순환적 피드백 구조를 강조하는 시스템 사고 체계에 기반을 둔 인과 지도(causal loop diagram)를 작성하여 구조 중심의 동태적 행태 분석과 다변수들 간의 순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택배 물류네트워크 상의 수요증가에 따른 택배네트워크의 영향관계를 나타내는 변수들을 파악하고, 택배 물류네트워크 상의 각 부문 간인지 모델의 개별적인 루프를 통합하여 이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 즉 택배 수요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동태적 환경 하에서, 허브 터미널의 운영 효율성을 통한 조업 및 운송 스케줄 통제와 고객 신뢰성의 확보, 그리고 간선 및 지선 운송의 효율성 증대를 통한 총원가 절감 등과 같은 전략적 운영 의사결정 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또한 택배유통 네트워크의 중장기적 구조변화를 사전에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즉 수요변화에 따른 허브 터미널의 물량처리능력의 중요성을 제시함으로써 단기적인 운영 변수들의 조정과 중장기적으로 택배 유통 네트워크의 구조변화를 어느 시점에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여야 할지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택배산업의 경쟁력 원천을 허브 터미널의 분류능력 및 시설 이용률로 정의하며, 택배 서비스품질 요소로서 배송 신뢰성(delivery reliability)과 배송 정시성(delivery timeliness)을 측정지표로 평가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허브 터미널의 처리용량 증설과 관련하여 물류 간선 및 지선 네트워크 변화를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사전에 예측하고 이에 따른 택배 서비스품질의 운영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즉 허브 터미널 처리용량 증설에 따른 간선 및 지선 네트워크의 물동량 변화와 그에 따른 택배서비스품질의 변화 그리고 수요량의 변화에 따른 택배 서비스의 내부 프로세스 변화 즉 허브 터미널의 시간당 분류랑, 운행스케줄의 변화, 허브 터미널의 가동시간, 서브 및 허브 터미널의 수 결정과 각 터미널 간의 연결관계 등 택배 시스템을 운영하는 다양한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시스템 사고를 기반으로 구조분석을 수행한다.
  • 이와 같은 상황 하에서 본 연구는 현재 증가하고 있는 택배 수요에 따른 물류네트워크의 전략적 운영방안으로써, 허브 터미널의 분류설비 처리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분류설비 처리능력에 영향을 받는 다양한 요인들 간의 순환적 인과 관계를 밝혀내고, 사전에 분류설비 처리능력의 제한조건 및 시간 지연을 방지하면서 분류 설비용량의 운영 효율성을 달성할수 있는 전략적 정책 방안을 제안한다.
  • 허브 터미널의 분류설비의 물량처리능력의 한계 상황이 도래하게 되면, 단기적으로는 분류 조업시간을 연장하거나 수주마감시간의 조정을 통해 분류설비의 물량처리능력을 증가시키는 전략이 있는 반면에 중기적으로는 현재의 택배 유통네트워크를 다른 방식의 택배 네트워크로 네트워크 재조정(door-to-door service network readjustment)하여 택배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즉 각 택배회사들은 각각의 특성에 따라 메인 허브 터미널과 각 지역별 서브 터미널의 위치를 최적화하고, 기존의 택배 유통네트워크의 재조정을 통하여 간선운송비용을 절감하고 적기 배송 및 집하에 초점을 맞추어 터미널을 운영하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포인트 앤 포인트(point to point) 방식의 간선 네트워크와 허브 터미널 중심의 허브 앤 스포크 방식을 적절하게 운영함으로써 효율적으로 택배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택배 산업의 현황 분석을 통해 택배 기업들의 내부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이와 같은 구조적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적 정책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즉 기존의 단선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내부 순환적 피드백 구조를 강조하는 시스템 사고 체계에 기반을 둔 인과 지도(causal loop diagram)를 작성하여 구조 중심의 동태적 행태 분석과 다변수들 간의 순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택배 물류네트워크 상의 수요증가에 따른 택배네트워크의 영향관계를 나타내는 변수들을 파악하고, 택배 물류네트워크 상의 각 부문 간인지 모델의 개별적인 루프를 통합하여 이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국내의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전체론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택배 서비스 시스템의 상호 순환적인 운영의 인과분석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택배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조와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택배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허브 터미널의 물량처리능력을 고려하여 터미널의 효율적인 운영방안과 이를 통해 허브 터미널과의 연결 신뢰도 증대, 고객 신뢰성의 제고 및 운송비의 감소로 이어지는 상호순환적 피드백 관계(reciprocal feedback relation)를 동태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기존의 택배 산업과 관련된 대부분의 연구들이 일정한 네트워크 흐름 하에서 운송비 및 재고비를 포함한 확정된 비용 구조에서 전체 물류비용의 극소화를 위한 최적 방안이 무엇인가를 연구하고 있는 데 반해서, 본 연구에서는 전반적인 택배 물류의 내부 구조를 파악하고, 택배 수요 증가에 따른 각 변수들 사이의 인과 구조를 시스템 사고(system thinking)를 기반으로 살펴본다. 즉 택배 수요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동태적 환경 하에서, 허브 터미널의 운영 효율성을 통한 조업 및 운송 스케줄 통제와 고객 신뢰성의 확보, 그리고 간선 및 지선 운송의 효율성 증대를 통한 총원가 절감 등과 같은 전략적 운영 의사결정 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또한 택배유통 네트워크의 중장기적 구조변화를 사전에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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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택배 시장은 언제 도입되었는가? 1992년부터 도입된 택배 시장은 지난 약 10여 년간 물량기준으로 연평균 20% 이상의 고성장을 거듭하여 2010년에는 연간 처리물량이 약 15억 박스에 달할 정도로 커졌다(한국 경제매거진, 2010). 이렇게 택배 시장이 급성장한 것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른 온라인 소비문화의 확산과 문전 운송 서비스라는 편리성이 더해졌기 때문으로 이제 택배 서비스는 국민생활의 필수부분이 자리매김하고 있다.
택배 산업의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들어, 온라인 쇼핑이나 CATV 홈쇼핑과 같은 무점포 판매시장의 확산으로 전통적 상품구매 과정과는 다른 패턴의 구매 형태가 발달하고 있다. 전화로 상품을 주문하는 CATV 홈쇼핑이나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주문하는 인터넷 쇼핑몰 등의 웹 기반의 전자상 거래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편의성 위주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인하여, 택배화물 운송사업인 택배 산업이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다. 또한 일반 소비자들의 개인 대 개인 간의 택배 화물 문전 운송 서비스(door-to-door delivery service)에 대한 요청이 급증함으로 인해 택배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급성장하고 있는 택배 산업에 존재하는 첫 번째 구조적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급성장하고 있는 택배 산업에 존재하는 구조적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현대경제연구원, 2009; 박찬석, 2011). 첫째로 전반적인 택배 시장의 동향을 살펴보면, 현재 택배업법의 입법 상황이 지지부진해서 법적으로 택배업이란 업태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다 보니 영세사업자들까지도 무분별하게 택배시장에 뛰어들어 시장질서를 교란시키고 있다. 즉 지금까지 택배 사업에 대한 법적 규제가 없어 택배업은 누구나 진입할 수 있는 사업이었으며, 이로 인해 택배시장의 과당경쟁을 유발하게 되었다. 통계청의 운수업 조사를 기준으로 보면, 택배업체(퀵서비스업인 늘찬배업 포함)는 2007년 기준으로 1,309개로서 업체당 평균 종사자수가 36명, 매출액이 16억 4천만 원으로, 상당히 많은 영세규모의 업체들이 택배업을 운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이 택배 사업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택배 시장경쟁이 심화되고 이에 따라 택배 단가경쟁이 가속화와 택배단가의 지속적 하락 등이 반복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중소형 택배업체들과 대형 택배업체들 간의 M&A가 활성화되는 택배 시장의 구조조정이 가속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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