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2 no.1, 2011년, pp.89 - 114
With steady increase in the demand for door-to-door delivery services, courier service providers are facing a constant pressure to reduce delivery price in order to secure quantity order and to improve the efficiency and reliability for customer service.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explai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택배 시장은 언제 도입되었는가? | 1992년부터 도입된 택배 시장은 지난 약 10여 년간 물량기준으로 연평균 20% 이상의 고성장을 거듭하여 2010년에는 연간 처리물량이 약 15억 박스에 달할 정도로 커졌다(한국 경제매거진, 2010). 이렇게 택배 시장이 급성장한 것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른 온라인 소비문화의 확산과 문전 운송 서비스라는 편리성이 더해졌기 때문으로 이제 택배 서비스는 국민생활의 필수부분이 자리매김하고 있다. | |
택배 산업의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들어, 온라인 쇼핑이나 CATV 홈쇼핑과 같은 무점포 판매시장의 확산으로 전통적 상품구매 과정과는 다른 패턴의 구매 형태가 발달하고 있다. 전화로 상품을 주문하는 CATV 홈쇼핑이나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주문하는 인터넷 쇼핑몰 등의 웹 기반의 전자상 거래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편의성 위주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인하여, 택배화물 운송사업인 택배 산업이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다. 또한 일반 소비자들의 개인 대 개인 간의 택배 화물 문전 운송 서비스(door-to-door delivery service)에 대한 요청이 급증함으로 인해 택배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 |
본 논문에서 제시한 급성장하고 있는 택배 산업에 존재하는 첫 번째 구조적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와 같이 급성장하고 있는 택배 산업에 존재하는 구조적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현대경제연구원, 2009; 박찬석, 2011). 첫째로 전반적인 택배 시장의 동향을 살펴보면, 현재 택배업법의 입법 상황이 지지부진해서 법적으로 택배업이란 업태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다 보니 영세사업자들까지도 무분별하게 택배시장에 뛰어들어 시장질서를 교란시키고 있다. 즉 지금까지 택배 사업에 대한 법적 규제가 없어 택배업은 누구나 진입할 수 있는 사업이었으며, 이로 인해 택배시장의 과당경쟁을 유발하게 되었다. 통계청의 운수업 조사를 기준으로 보면, 택배업체(퀵서비스업인 늘찬배업 포함)는 2007년 기준으로 1,309개로서 업체당 평균 종사자수가 36명, 매출액이 16억 4천만 원으로, 상당히 많은 영세규모의 업체들이 택배업을 운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이 택배 사업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택배 시장경쟁이 심화되고 이에 따라 택배 단가경쟁이 가속화와 택배단가의 지속적 하락 등이 반복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중소형 택배업체들과 대형 택배업체들 간의 M&A가 활성화되는 택배 시장의 구조조정이 가속화되고 있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