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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스커트의 색, 길이, 스타일이 의복 이미지 지각에 상호 관련되어 나타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있다. 실험설계는 3개의 독립변인에 의한 3$\times$3$\times$3(색$\times$길이$\times$스타일)의 요인설계를 사용하였다. 자극물은 선 그림을 그린 후 CAD시스템을 사용하여 의복의 색을 바꾸었으며, 27종류의 칼라 출력물을 사용하였다(6$\times$19cm). 스커트 스타일은 타이트스커트, 플레어스커트, 플리츠스커트였으며 스커트 길이는 무릎 위 l0cm 정도의 짧은 길이, 무릎 길이, 무릎 아래 l0cm 정도의 긴 길이로 하였다. 상의는 소매없는 흰색의 라운드 네크라인 블라우스 스타일로 통제하였다. 스커트의 색은 남색(2PB 3/10), 분홍(2RP 8/6), 연회색(8.5 N)을 사용하였다. 이미지 평가에 사용된 의미미분척도는 23항목의 7점 양극 형용사쌍으로 구성하였다. 그 내용은 여성성, 품위, 귀여움성, 개성, 매력성, 활동성이었으며, Cronbach의 $\alpha$신뢰도는 0.63~0.85였다. 피험자는 대구지역의 여대생 236명이었으며 피험자 1명이 색과 형태를 달리한 2개의 조합에 응답하게 하였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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