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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의류학관련 교과목 콘텐츠의 개발 -의류소재 이해 및 분석-

한국의류학회 2002년도 제26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2002 Apr. 01, 2002년, pp.48 - 48  

이정순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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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영역에서 가장 큰 변화중의 하나는 정보화 사회에 따른 각종 정보기기가 교육현장에 도입되는 것이다. 이들 정보기기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컴퓨터이며, 앞으로 교육에 컴퓨터의 활용은 더욱 증가될 것이다. 본 연구는 정보화의 물결과 함께 컴퓨터를 교육에 이용하는 것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고조됨에 따라 의류학 분야 중 의류소재의 특성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실제 패션소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의류소재 이해 및 분석>교과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코스웨어를 설계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본 교과목은 데이터처리법 및 인터넷 활용법, 텍스타일의 구성요소, 여러 가지 포의 분류, 옷감의 계측, 섬유의 감별법, 수분율과 혼용율 측정, 직물의 가공법, 소재기획 등의 내용으로 되어 있고, 강의 1시간과 실습 2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는 과목으로, 언어를 통하여 설명하기 어려운 도표나 직물이미지와 같은 보충교재와 실습방법에 대한 시범교재가 요구된다. 따라서 이러한 필요성의 인식으로 각 주별 주제의 특성에 충실한 코스웨어를 인터넷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저작시스템을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기존의 교재중심의 강의와 딱딱한 실습교육에서 탈피하여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에 맞는 소리, 관련자료의 제시,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텍스트, 음성강의록, 시범 동영상 등을 통해 목표를 제시하며, 메인메뉴 이외에 분지메뉴를 제공하여, 복습이나 선수학습이 가능하고 질문을 통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구성하여 각 주제별 내용의 원리와 과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제시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HTML과 Flash 기타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로 제작되었으며 사운드카드를 장착한 팬티엄급 멀티미디어 PC와 Window98 이상의 운영시스템, 인터넷 익스플로러 4.0 이상의 브라우저, 800$\times$600 이상의 해상도에서 다양한 멀티미디어가 최적으로 구현된다. 특히 AOD(Audio on Demand) 기반의 강의 파일을 듣기 위해서는 GVA student용 실행파일을 설치해야한다. 진행은 마우스로 이루어진다. 서브메뉴로 진행 할 때는 이동버튼을 마우스로 눌러서 학습하도록 한다. 전체적인 단계는 5단계로 도입(intro)$\longrightarrow$초기화면$\longrightarrow$주메뉴(위쪽 상단 프레임)$\longrightarrow$소메뉴(왼쪽 하단 프레임)$\longrightarrow$주학습(오른쪽 하단 프레임)의 순으로 구성된다. 개발된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인터넷을 통하여 웹 브라우저에서 직접 실행될 수 있으며 주소는 http://web.cnu.ac.kr/~fabric이다. 제작된 멀티미디어를 실제 수업에 활용한 결과 수강생(32명)의 96.9%가 보조자료로 사용된 멀티미디어 콘텐츠자료가 실험관련 교과목 수업에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고, 87.5%가 활용된 멀티미디어 콘텐츠 자료에 만족하며, 75%가 기존의 교과서와 비교하여 더 많이 활용하였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은 개인차에 따른 개별화 학습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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