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중반 이후 케이블 TV 홈쇼핑은 급속한 매출 신장을 보이며 꾸준한 성장을 해왔으나 후발 홈쇼핑사들의 참여로 인한 과열 경쟁 구도, 경기침체의 장기화로 2002년부터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케이블 TV 홈쇼핑에서 매출 부진의 주요 요인으로 최근 높아지고 있는 상품 반품률이 지목되고 있는데 특히 대표 상품군이라 할 수 있는 패션 상품의 반품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실정이다. 이러한 반품률은 효율적인 경영 전략을 통한 매출 극대화의 가능성을 저해하고 있다. 본 연구는 케이블 TV 홈쇼핑의 주요 고객인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패션 상품의 이용 실태 및 반품경험을 조사하고, 이를 통하여 주요 반품요인과 홈쇼핑 상품에 대한 위험지각요인, 인구 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패션 상품의 반품 사유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중략)
1990년대 중반 이후 케이블 TV 홈쇼핑은 급속한 매출 신장을 보이며 꾸준한 성장을 해왔으나 후발 홈쇼핑사들의 참여로 인한 과열 경쟁 구도, 경기침체의 장기화로 2002년부터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케이블 TV 홈쇼핑에서 매출 부진의 주요 요인으로 최근 높아지고 있는 상품 반품률이 지목되고 있는데 특히 대표 상품군이라 할 수 있는 패션 상품의 반품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실정이다. 이러한 반품률은 효율적인 경영 전략을 통한 매출 극대화의 가능성을 저해하고 있다. 본 연구는 케이블 TV 홈쇼핑의 주요 고객인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패션 상품의 이용 실태 및 반품경험을 조사하고, 이를 통하여 주요 반품요인과 홈쇼핑 상품에 대한 위험지각요인, 인구 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패션 상품의 반품 사유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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