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포츠웨어추구혜택이 국내 및 해외 브랜드에 대한 태도, 인터넷 및 점포내 쇼핑에 대한 태도,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매년 그 증가가 주목되는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시장세분화를 위한 연구는 드물며 스포츠웨어 추구혜택에 따라 시장을 나눈 연구는 극히 드물다.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해외브랜드가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이 때 스포츠웨어 시장을 추구혜택에 따라 세분화하고 이에 따른 국내 및 해외브랜드에 대한 태도나 쇼핑태도의 차이를 보는 것은 필요하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에 거주하는 성인남녀로서 2002년 10월에 설문지를 800부 배부하여 최종 773부를 자료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스포츠웨어 추구혜택, 국내 및 해외브랜드에 대한 태도, 백화점 및 인터넷 쇼핑 태도, 스포츠웨어 선택기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분석에는 요인분석, 군집분석, ANOVA,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중략)
본 연구는 스포츠웨어 추구혜택이 국내 및 해외 브랜드에 대한 태도, 인터넷 및 점포내 쇼핑에 대한 태도,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매년 그 증가가 주목되는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시장세분화를 위한 연구는 드물며 스포츠웨어 추구혜택에 따라 시장을 나눈 연구는 극히 드물다.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해외브랜드가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이 때 스포츠웨어 시장을 추구혜택에 따라 세분화하고 이에 따른 국내 및 해외브랜드에 대한 태도나 쇼핑태도의 차이를 보는 것은 필요하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에 거주하는 성인남녀로서 2002년 10월에 설문지를 800부 배부하여 최종 773부를 자료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스포츠웨어 추구혜택, 국내 및 해외브랜드에 대한 태도, 백화점 및 인터넷 쇼핑 태도, 스포츠웨어 선택기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분석에는 요인분석, 군집분석, ANOVA,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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