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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공동체를 통한 사회지향적 마케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ocietal Marketing Through Virtual Community 원문보기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2001년도 추계공동학술대회 논문자료집 정보화 젼략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보기술의 대응, 2001 Nov. 01, 2001년, pp.75 - 76  

박치관 (한밭대학교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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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의 모형은 다음과 같이 설계하였다. 공동체의 가상성의 정도를 독립변수로 보고 사회 지향적 마케팅의 정도를 종속변수로 모형화하여 공동체의 가상성 정도가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구현 가능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정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마케팅에서 중요한 대상으로 부상되고 있는 가상공동체의 특성을 이용하여 최근 그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는 사회적 마케팅 개념을 가상공동체를 대상으로 용이하게 구현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관해서 몇 가지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정하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두 가지 관점을 결합하여 소비자들이 네트워크 상에서 형성하는 가상공동체를 이용한 사회 지향적인 마케팅의 전략 수립 및 정책입안, 더 나아가 그 정책들의 실행 및 통제에 관한 전반적인 측면을 연구하여 기업경영에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주된 내용은 먼저 선행연구의 정리를 통하여 가상공동체와 사회적 마케팅에 관한 개념을 정립한 다음, 전통적인 마케팅 믹스개념인 4P's와 사회적 마케팅에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4C's를 통한 마케팅 활동의 상대적인 효과의 차이를 검정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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