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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공동구매 신뢰와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on Trust and Participation of Group Buying on the Internet 원문보기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2002년도 추계공동학술대회 정보환경 변화에 따른 신정보기술 패러다임, 2002 Nov. 01, 2002년, pp.125 - 135  

고일상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  장정주 (전남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이영훈 (전남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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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성장과 경쟁의 심화로 다양한 구매방식, 비즈니스 모델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 중 최근 들어 인터넷 종합 쇼핑몰과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공동구매에 대해서 살펴보고, 공동구매 신뢰와 참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도출하여 이를 실증연구 하였다. 실증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동구매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공동구매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둘째, 공동구매 참여에는 지각된 명성, 친밀감, 상품가치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서비스는 공동구매 신뢰와 참여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넷째, 상품가치는 공동구매 신뢰와 참여에 공통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공동구매 신뢰는 공동구매 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rapid growth and competition of electronic commerce through internet, various buying types and business models are being appeared In this paper, we studied group buying which is new business model to consumer and factors affecting on trust and participation of group buying. The following are t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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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넷째, 공동구매 신뢰와 참여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모델을 개발하여 실제 공동구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검증하여 보고자 한다.
  • 신뢰가 높을 경우 참여 또한 높을 것이고 그렇 지 않으면 다른 인터넷 쇼핑몰이나 기타 다른 유 통채널을 이용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에도 이를 반영하여 공동구매 신뢰가 참여에 미치는 인 과적 영향을 보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동구매 신뢰 및 참여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Jarvenpaa와 To&i등의 연구에서 사용된 제품특성, 서비스 품질요인을 사용하여 인터넷 공동구매에 대한 이용자의 신뢰와 공동구매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자료분석에 들어가기 전에 측정 항목들의 적절성을 평가하였다. 즉 변 수들의 다 항목 척도간의 신뢰성을 Cronbach's a 값으로 측정하였다.
  • 이 중 대표적인 방식이 경매, 역경매, 공동구매 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중 공동구매 를 중점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공동구매란 특정 상품에 대해 구매자가 많이 모일수록 가격이 내려 가는 가격결정 방식을 가진 비즈니스 모델이며, 인터넷 사용자들의 힘을 과시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중의 하나이다
  • 본 연구의 설문문항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각 요인을 구성하는 항목이 제대로 구성되었는지 여부를 검증하였다. 요인분석 모델 가운데 주요성 분분석을 이용하였고, 요인 수를 정함에 있어서 아이겐 값(eigen value)0] 1보다 큰 요인을 선택하였으며, 도출된 요인을 용이하게 해석하기 위해, 요인적재값들이 각 요인 축 위에 오게 하는 회전 방법 중에서 varimax 방식을 사용하였다.
  • 셋째, 선행연구를 통해 공동구매 신뢰와 참여의 선행변수를 설정하고 그 선행변수들이 신뢰와 공 동구매 참여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과 신뢰가 다시 공동구매 참여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연구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공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밝 혀 냄으로써 인터넷 공동구매에 관련한 이론적 모델을 개발을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첫째, 인터넷 공동구매라는 환경적 특성을 살펴보 고자 한다.
  • 또한 공동구매의 특성에서 살펴볼 때 공동구매 를 주관하는 사이트(사업자)가 협상력을 발휘하여 한꺼번에 대량으로 물건을 구입하고 모든 구매과정을 책임지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개별 구매 보다 공동구매 위임을 받은 사이트(사업자) 를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경험적 확신을 더욱 더 요구하게 된다(이응규, 박준철, 2000).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동구매 사이트에 방문한 잠재 고객 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신뢰의 원천이 무엇이고 신뢰가 공동구매 참여와 어떤 관계가 형성되는지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연구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공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밝 혀 냄으로써 인터넷 공동구매에 관련한 이론적 모델을 개발을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첫째, 인터넷 공동구매라는 환경적 특성을 살펴보 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친밀감은 공동구매 신뢰 및 참여와 유의한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가설2: 지각된 명성은 공동구매 신뢰 및 참여와 유의한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가설3: 고객서비스는 공동구매 신뢰 및 참여와 유의한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가설4: 안전보장은 공동구매 신뢰 및 참여와 유의한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가설5: 상품가치는 공동구매 신뢰 및 참여와 유의한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가설6: 공동구매 신뢰는 공동구매 참여와 유의한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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