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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습지를 소재로 한 환경교육 교재 개발
Development of Environmental Education Material on the Constructed Wetland 원문보기

한국환경교육학회 2003년도 하반기 정기 학술발표대회, 2003 Dec. 12, 2003년, pp.102 - 106  

남정현 (원종고등학교) ,  이두곤 (한국교원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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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조성된 인공습지인 시화호 갈대습지를 사례지역을 선정하여 종합적인 환경탐구를 수행하고, 이를 기초로 환경교육 교재의 조건 및 구성원리를 적용한 인공습지에 대한 교재를 개발 제시하였다.
  • 요구되는 난이도 높은 내용까지 포함하여 모듈식 구성을 하였다. 또한, 환경과학과 환경교육의 원리를 결합하여 인공습지를 재해석한 교재개발의 구성에서 지속가능한 개발 및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에 대한 요구가 강해짐에 따라 특히 '환경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습지에 대한 문헌 연구를 기초로 하여, 인공습지 조성의 국 * 내외사례를 수집하여 환경과학적 측면에서 탐구하였다. 이어 사례지역으로 선정된 경기도 시화호 인공습지 지역에 대해 현장조사를 통해 자연 환경과 수질 환경 등의 조성 현황을 알아보고 종합적 환경 탐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조성된 시화호 인공습지를 사례지역으로 선정하여 환경탐구를 수행하고 이를 토대로 인공습지를 소재로 한 환경교육 교재를 개발 제시하였다. 인공습지는 자연 습지와 마찬가지로 그 환경적 가치가 최근 크게 인식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환경감수성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는 좋은 환경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 이어 사례지역으로 선정된 경기도 시화호 인공습지 지역에 대해 현장조사를 통해 자연 환경과 수질 환경 등의 조성 현황을 알아보고 종합적 환경 탐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환경탐구를 바탕으로 인공습지를 소재로 하며 환경교육의 원리에 부합하는 환경교육 교재를 개발하였다.
  • 인공습지는 자연 습지와 마찬가지로 그 환경적 가치가 최근 크게 인식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환경감수성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는 좋은 환경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인공습지에 대한 환경교재를 개발함에 있어서, 본 연구에서는 사례지역에 대한 현장 조사를 중심으로 종합적 환경탐구를 바탕으로 하여, 환경교육적 원리에 부합하는 환경교육 교재를 개발하는 것을 주안점으로 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교재가 인공습지가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환경교육적 가치가 실현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환경교육의 발전시키는 하나의 방향으로 환경과학과 환경교육이 결합되는 연구로서 한걸음 나아가는데 일조 되었으면 한다.
  • 심화학습은 고등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하였으며 선택사항이다. 읽기 자료는 환경교육의 간학문적 성격을 최대한 고려하여 구성하였으며 보다 폭넓은 환경적 소양을 기르고자 하였다. 활동마당은 무엇보다 실현 가능성을 고려하여 학생 중심적이며, 다양한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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