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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성습지의 학습자원 발굴과 환경교육적 활용 방안 : 홀리스틱 교육 관점에서
A study on the exploration of learning resources and the applic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in Dalseong wetlands : from the point of view of holistic education 원문보기


정숙자 (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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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연과 우리 자신의 연결성을 깨닫고, 자연을 지키는 것이 결국 우리 자신에게 가장 큰 혜택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알게 함으로써, 환경에 대한 자기화를 통해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 바람직한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도록 홀리스틱 관점에서 대구 달성습지 생태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현재 달성습지의 생태교육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달성습지 생태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자원은 무엇인가? 셋째, 달성습지의 학습자원을 홀리스틱 교육 관점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달성습지 현장 조사와 교육을 하면서 가졌던 의문들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달성습지에서 생태교육을 하고 있는 단체와 인터뷰를 하여 현황조사를 했다. 또 달성습지와 관련한 각종 사업과 생물, 습지의 변천 등에 대해 문헌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달성습지 인근 주민들이 달성습지와 어떤 관계를 가지며 살아왔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근 주민들을 인터뷰하였고,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공간이 달성습지 교육 목적에 맞게 배치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3명의 전문가에게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았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현재 달성습지에서 정기적으로 생태교육을 하고 있는 단체는 환경단체, 숲 교육협동조합, 자원봉사단체 각 1곳씩이다. 이 단체들이 하고 있는 생태교육은 생물해설을 기본적으로 하면서, 환경단체는 습지 보전에 중심을 좀 더 맞추고 있고, 숲 교육 협동조합은 대구에 있는 자연을 다양하게 체험하는 방안으로 습지교육을 활용하면서, 숲 교육과는 다른 습지의 아름다움과 다른 자연의 모습 체험에 주안점을 둔 교육을 하고 있다. 자원봉사단체의 경우, 맹꽁이를 중심 테마로 교육하고 있다. 교육 횟수는 환경단체는 매월 하는 정기프로그램에다 학교나 단체의 요청이 있는 경우 비정기교육이 있고, 숲 교육단체는 정기적이나 숲교육의 비중이 더 커서 습지교육은 연간 1-2회에 불과하고, 자원봉사 단체는 가족단위 소규모 교육을 진행하나 최근 몇 년째 이어지는 습지 주변의 공사로 인해 교육 횟수가 그다지 많지 않다.
인터뷰, 문헌조사 등의 방법으로 찾은 달성습지의 학습자원은 버드나무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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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tries to make us realize the connection between nature and ourselves, and to see that protecting it ends up being the biggest benefit for ourselves. In this way, this study tries to establish ecological education plan of Daegu Dalseong Wetlands from a holistic point of view in order to p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숙자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지도교수 정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7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08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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