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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재량활동을 위한 에너지교육 교재(정본) 개발 연구
Development of Energy Education Teaching Materials for the Discretionary Activities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환경교육학회 2002년도 전반기 정기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PROCEEDINGS, 2002 July 01, 2002년, pp.107 - 116  

최돈형 (한국교원대학교) ,  손연아 (한국교육개발원) ,  이미혜 (불곡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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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초등학교 교사들이 개발한 에너지 교육 교재(정본)를 중분히 이해하여 재량 활동 시간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최돈형 등(1994; 1996)이 제시한 에너지교육 목표 영역 즉, 인식, 지식, 태도, 기능, 참여 측면과 에너지교 육의 내용 영역인 즉 에너지 개념, 에너지 문제, 에너지 문제 해결 방안, 에너지의 정치 .
  • 이상과 같이 개발된 에너지교육교재(실험 본)는 20이년에 초등학교 재량활동 시범학교(32개교), 에너지절약시범학교(38개교) 및 일선학교에 전국적으로 배포(총 95500부)되어 재량활동 수업 시간에 활용되고 있다.이 교재는 계속적인 전문가 검토와 현장 적용을 통하여 체제와 내용을 새로운 교육적 요구와 방향에 부합되도록 수정 . 보완할 필요가 있다.
  • 초등학교 재량활동 시범학교의 검토의견은 학생용 교재와 교사용 지도서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분석관점에 따라 종합. 정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에너지 교육 교재(실험 본)의 수정. 보완 내용을 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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