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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토공 접속부에서 궤도강성변화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Variation of Track Stiffness between Earthwork and Bridg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1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1 May 01, 2001년, pp.281 - 288  

나성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서사범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궤도) ,  손기준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궤도처) ,  김정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valuate the effect of impact load at support stiffness transition area, the field estimations are performed at the transition zone between earthwork and bridge on test operation of KTX. Due to differential settlement caused by the variations of track support stiffness, large impact fo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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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건설중에 있는 경부고속철도는 총연장 412km중 터널과 교량이 각각 44%와 27%로 구조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의 71%에 해당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부고속철도 시험선 구간의 교량과 토공 접속구간에서 차량 하중 충격력의 효과에 대해 실험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강성변화구간에 대한 하중분산효과와 점진적인 강성변화 여부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강성변화구간인 교량과 토공구간의 접속부에서 강성변화여부와 주행 차량의 충격력의 효과에 대해 실험하였으며,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은 교량과 토공의 접속부 강성변화구간의 거동을 경부고속철도 시험선 구간에 대해 측정을 실시하여 궤도의 실제 거동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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