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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콘크리트궤도가 부설된 철도교량상 장대레일 축력저감 및 단부 사용성 확보를 위한 한국형 횡단궤도시스템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박용걸
참여연구자 최정열
보고서유형3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0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과제관리전문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1500000652
과제고유번호 1615006701
DB 구축일자 2015-05-02
키워드 철도교량 단부,궤도-교량 상호작용력,횡단궤도시스템,부상력,압축력Railway bridge deck end,Track-bridge interaction forces,Transition track system,Uplift force,Compression force

초록

본 연구에서 연구한 횡단궤도시스템은 철도교량상 단부 궤도의 사용성 확보를 위해 교량 단부 궤도에 설치되는 신형식 궤도구조로써 철도교량상 궤도-교량 상호작용력(단부 부상력, 압축력)에 대한 궤도구성품의 안전성, 사용성 및 열차 주행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저부에 포트받침을 설치하여 교량상판과 궤도구조를 구조적으로 분리시키는 시스템으로써 교량-궤도 상호작용력 저감에 매우 유리한 시스템으로 설계속도 및 대상교량의 경간장, 신축량 등에 따라 적절한 시스템 설계가 가능하여 모든 교량구간에 적용이 가능함을 실험 및 해석적으로 검증하

Abstract

The components of concrete track(rail and rail fastening system) in a railway bridge deck ends have been damaged and deteriorated by a track-bridge interaction force such as an uplift force and compression force owing to their structural flexural characteristics(bridge end rotation), calling for alt

목차 Contents

  • 제 출 문 ... 1
  • 보고서 요약서 ... 2
  • 요 약 문 ... 3
  • SUMMARY ... 9
  • CONTENTS ... 11
  • 목 차 ... 14
  • 표 목 차 ... 17
  • 그 림 목 차 ... 20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 개요 ... 24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24
  • 제 2 절 연구개발의 정의 및 범위 ... 28
  • 1. 횡단궤도시스템의 정의 ... 28
  • 2. 횡단궤도시스템의 적용범위 ... 31
  • 3. 주요검토사항 ... 33
  • 제 3 절 관련분야의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4
  • 제 4 절 연구개발결과가 관련분야에서 차지하는 위치 ... 36
  • 제 2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38
  • 제 1 절 서론 ... 38
  • 1. 연구배경 ... 38
  • 2. 국내·외 철도교량 단부 궤도의 사용성 평가 기준 및 연구동향 ... 43
  • 3. 현행 철도교량 단부 궤도의 문제점 해결방안 ... 45
  • 4. 횡단궤도시스템의 필요성 ... 55
  • 제 2 절 횡단궤도시스템 개요 및 성능 ... 58
  • 1. 횡단궤도시스템 개요 ... 58
  • 2. 횡단궤도시스템 적용 범위 ... 61
  • 3. 횡단궤도시스템의 구성재료별 기능 및 규격 ... 64
  • 4. 횡단궤도시스템의 적용 효과 검토 ... 80
  • 제 3 절 횡단궤도시스템의 성능검증시험 ... 99
  • 1. 횡단궤도시스템의 수치해석 ... 99
  • 2. 횡단궤도시스템의 실내 조립성능시험(실대형 시험결과) ... 108
  • 제 4 절 현장적용성 평가 ... 132
  • 1. 횡단궤도시스템의 현장적용을 위한 요구조건 ... 132
  • 2. 횡단궤도시스템의 유지보수 ... 137
  • 3. 횡단궤도시스템의 현장적용성 검토 ... 139
  • 4. 현장 시험시공 계획 ... 153
  • 제 5 절 시스템 인터페이스 검토 ... 157
  • 1. 노반 인터페이스 ... 157
  • 2. 전기·신호 인터페이스 ... 161
  • 제 6 절 요 약 ... 163
  • 제 7 절 결 론 ... 167
  • 제 3 장 최종 연구성과 및 적용실적 ... 168
  • 제 1 절 시제품제작 ... 168
  • 1. 1차년도(교량-교대-횡단궤도시스템) ... 168
  • 2. 2차년도(강합성구조 횡단궤도시스템) ... 169
  • 3. 3차년도(강구조 횡단궤도시스템) ... 170
  • 제 2 절 성능시험 ... 171
  • 1. 교량/교대조합시험을 통한 횡단궤도시스템 적용 전,후의 철도교량단부의 역학적 거동특성분석 ... 171
  • 2. 횡단궤도시스템의 정·동적 재하시험 및 반복피로시험을 통한 자체성능검증 및 거동특성 분석 ... 172
  • 3. 횡단궤도시스템의 현장적용성 검토를 통한 보완/상세설계후 성능검증시험 ... 174
  • 제 3 절 주요 연구성과 ... 175
  • 1. 학술적 성과 ... 175
  • 2. 기술적 성과 ... 176
  • 3. 실용적 성과 ... 177
  • 제 4 절 기술개발 성과의 국내외 시장 전망 ... 177
  • 1. 궤도 건설 및 유지보수 시장 규모 ... 178
  • 2. 고속선 건설시장의 증가 ... 178
  • 3. 궤도구조 개발 및 성능향상관련 시장전망 ... 179
  • 제 4 장 연구목표 달성 및 효과 ... 182
  • 제 1 절 연구개발 최종목표 달성도 ... 182
  • 제 2 절 연구개발성과의 기술적 효과분석 ... 185
  • 제 3 절 연구개발성과의 경제적 효과분석 ... 187
  • 제 4 절 연구개발성과의 정책적 효과분석 ... 190
  • 제 5 장 연구성과의 활용 및 추가연구 필요성 ... 191
  • 제 1 절 연구성과 향후활용방안 ... 191
  • 제 2 절 추가연구의 필요성 ... 194
  • 참고문헌 ... 196
  •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99
  • 끝페이지 ... 199

표/그림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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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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