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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철도연결을 대비한 수도권 철도망 정비방향
Prospect for the metropolitan area railway service in Reparation for the railway connection between the South and the North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1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1 May 01, 2001년, pp.52 - 57  

신종서 (재단법인 한국철도기술공사)

초록

ㆍ수도권 철도는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함께 증가하는 교통처리 대책으로 1974년 8월 15일 서울지하철 1호선과 함께 경인선 서울∼인천간, 경부선 서울∼수원간, 경원선 용산∼청량리∼성북간을 복선 전철화 하여 도시철도로 전환, 이에 따라 수도권 위성도시의 발전과 인구 폭증으로 안산, 산본, 평촌, 분당, 일산 등 신도시를 개발하고 교통난 해소를 위해 서울지하철은 1호선에서 9호선가지 건설중이며, 수도권 철도는 경부선 영등포∼천안간 2복선전철과 안산선, 분당선, 일산선, 경의선, 경원선, 중앙선, 경춘선, 용산선, 신공항선 등 복선전철화와 경부고속철도 등 수송능력 증강을 위해 건설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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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0년 8월 15일 50년간 중단되었던 남북철도연결을 위해 경의선 복원 기공식을 하였으며, 경의선 복원으로 21세기는 유라시아철도가 다시 활로를 찾아 동북아시아의 경제성장을 촉진하고 철도실크로드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수도권 철도는 효율적인 철도수송기능을 다하기 위해 남북철도 화물수송과 도시형 전철인 수도권 광역전철, 장거리 여객 및 화물수송, 고속철도, 교통종합터미널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철도망 정비를 재검토해야할 것으로 생각되어 수도권 철도망 정비방향에 대한 소견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가설 설정

  • . 남북철도 연결운행 할 열차운행 거의 불가.
  • . 남북철도 연결운행 할 열차운행 불가. 극히 제한적으로 운행.
  • . 남북철도연결로 TCR, TSR, TMGR 등 유라시아 철도와 연결운행이 활발할 경우 원활한 철도수송을 위해 수도권 철도망을 정비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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