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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프리캐스트 스팬 공법을 적용한 고속철도 연속교 시공
Construction of Continuous Bridges in Hi8h-Speed Railway using Precast Span Metho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1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1 May 01, 2001년, pp.401 - 407  

김성일 (현대건설 기술연구소) ,  김성호 (현대건설 기술연구) ,  이원표 (현대건설 기술연구) ,  윤철수 (현대건설 경부고속철도 2-2공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t of 412km long Kyung-bu high-speed railway, 302km was designed in tile form of either bridges or tunnels. Most of bridges were designed to be prestressed concrete box girder type. The precast span method was selected because of good quality of bridge section secured by factory manufacturing, f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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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프리캐스트 스팬 공법은 이탈리아 등에서 단순교의 시공에 적용되어 왔으나, 국내에서는 동적거동의 안정성 확보와 유지관리비 절감을 목표로 세계 최초로 연속화 과정에 의한 연속교 시공을 시도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프리캐스트 스팬 공법의 설계와 시공에 대하여 간략히 논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프리캐스트 스팬 공법의 고속철도 연속교 적용에 대하여 설계 및 시공 과정에 대하여 간략히 고찰하였다. 처음 시도해보는 공법이었으므로 시공 초기에 hold down device에 의한 tendon의 파단, tendon의 부식, 수화열, 쉬스파이프의 손상, 임시 교좌 장치 위에 가설시의 문제점 등 예기치 못한 문제점 등이 발생했으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현재 안전한 구조물을 완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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