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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전철용(고무차륜 방식)분기기 및 안내궤조에 대한 연구
Study of Turnout System & Guideway for AG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1 Oct. 01, 2001년, pp.453 - 458  

박준택 ((주) 강원레일테크 기술연구소) ,  이학규 ((주) 강원레일테크 기술연구) ,  이안호 (한국철도기술연구) ,  윤태양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토목구조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RT (Light Rail Transit) is one of the transport modes to reduce heavy traffic in big cities and intercity. LRT line is considered to be easily linked with other transport system. The importance of new LRT lines has recently emerged as the problems solution in Korea. Thus, in this study, the turnou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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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설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발될 무인자동 운전시스템(Automated Guideway Transit, AGT)인 고무차륜용 경량전철의 분기기 및 안내 궤조를 개발하여 시험선 선로에 부설함에 있다. 향후 시험선로에 적용후 실험적인 기준의 타당성을 확보하게 되면 경량전철 분기기에 대한 설계 · 개발 및 건설 실적이 전무한 국내 실정에 있어서 분기기 및 안내궤조의 표준화된 설계 및 시공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동부 중량이 타분기방식에 비해 가장 작다.
  • 상판구조는 폐상구조(Closed structure)가 일반적으로써, 궤도단면의 형상은 도로구조와 유사하다.
  • 성능측면에서 스위치 전환시간 및 Stroke에서 수평가동안내판식이 가장 유리하다. 단, 분기부 통과시 승차감 안정을 위해서는 가동안내판의 곡선 형상을 연구해야할 필요가 있다.
  • 시스템의 탄력성에 있어서 모든 분기방식 중에서 수평가동안내판식만이 차상 분기에 적용이 가능하다
  • 안내면 간격이 타분기방식에 비해 넓다
  • 주행로와 상판이 일체로 건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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