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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비 절감을 위한 고무차륜 경량전철 상하식분기기 개발
Development of Up-Down Turnout System of AGT for Reduction of Construction cost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745 - 752  

차정권 ((주)우진산전 차량연구소) ,  윤일로 ((주)우진산전 차량연구소) ,  김동활 ((주)우진산전 차량연구소) ,  후쿠모토 (KOBE STEEL, LTD. 도시시스템부 교통시스템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ght Rail Vehicle(LRT) is "New Transit System" that has transportation capacity as well as physical size of vehicle is in-between bus and subway. The demand of LRT system is increasing rapidly; both domestically and internationally. Reason being is that it is more economical and eco-friendly compa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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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하식분기기의 상업선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구조적 안정성을 검증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조해석, 정하중시험, 차량주행시험을 실시하여 상하식분기기의 구조적 안정성을 검증하였다.
  • 또한 차량이 선로 변경을 위해 분기 안내판을 통과시에는 차량의 원심력이 작용하게 되어 직진 안내판보다 분기 안내판에서 큰 횡하중을 받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기 안내판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진행된 AGT용 상하식분기기의 개발 현황에서부터, 주요 부품 설계 및 동작 원리, 각종 성능시험에 관한 결과를 보고한다.
  • 이러한 분위기와 맞물려 경량전철의 사업비 절감을 위한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건설비 절감도 그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수평가동안내판식을 대체할 수 있는 상하식분기기의 현장 적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상하식분기기의 안정성을 검증한 후 K-AGT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서울의 신림선, 동북선에 이 시스템을 적용시켜 건설비 절감 효과를 기대해 본다.

가설 설정

  • 2)기계적 안전설계: 직진 안내판과 분기 안내판을 기계적으로 상호 연동시킨 inter-lock 동작에 의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전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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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량전철이란 무엇인가? 경량전철은 차량규모나 수송 인원이 기존의 지하철 보다는 작으나 버스보다는 큰 “신교통 수단”이다. 이런 경량전철에 대한 국내외 수요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K-AGT 경량전철 차량의 안내 방식은 무엇인가? 기존 철도차량과 비교하여 K-AGT 고무차륜은 안내륜과 분기륜이라는 상이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K-AGT 경량전철 차량은 안내레일(H-BEAM)이 주행레일의 양측에 설치되어 있고, 차량에서는 1대차에 4개의 안내륜이 안내레일을 따라 이동하는 측방안내방식이다. 또한, 안내륜 하부의 분기륜이 안내판을 타고 가이드하며 분기구간을 통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경량전철에 대한 국내 수요가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런 경량전철에 대한 국내외 수요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것은 기존의 철도차량과 비교하여 경제성, 친환경성 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부산 4호선 K-AGT(고무차륜 경량전철)가 국내 첫 개통 사례이며, 앞으로도 경량전철 사업은 계속해서 증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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