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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M을 이용한 한국 고속철도차량의 유지보수체계 구축
Constructing the Maintenance Management Framework for KTX trains using RC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May 01, 2002년, pp.53 - 60  

오석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강길현 (철도청, 고속철도차량) ,  김성권 (철도청, 고속철도차량) ,  유경종 (철도청, 고속철도차량) ,  최석중 (철도청, 철도경영연수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KTX RCM(Reliability-Centered Maintenance) project which is for development of a decision making support system on the KTX maintenance framework. The functionality of the system is composed of ( i ) Fundamental Data Management, ( ⅱ ) Maintenance Goal Management, ( ⅲ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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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부고속철도차량이 도입되어 2004년 개통을 앞두고 한국철도의 유지보수 분야에서도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본 고는 한국철도의 차량유지보수 분야에서 RCM기법올 이용하여 유지보수 신뢰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노력올 설명하고자 한다.
  • RCM올 올바르게 적용하면, 현재의 사업이나 장비 또는 장비를 운용하는 인원들 간의 상호관계가 변화하게 된다. 이 변화의 목적은 장비의 운용 올 빠르고, 신뢰성이 있으며, 정확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 절에서는 지난 60여년 간의 유지보수 체계 변화의 핵심개념인 RCM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
  • 이 변화의 목적은 장비의 운용 올 빠르고, 신뢰성이 있으며, 정확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 절에서는 지난 60여년 간의 유지보수 체계 변화의 핵심개념인 RCM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
  • 즉, 차량 각 부품에 대한 신뢰도를 배분하여 적절한 수명예측으로 유지보수 주기의 탄력적인 적용 가능성 및 현장 특성에 맞는 유지보수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발생하는 고장의 유형과 열화의 진행을 분석하고 시스템의 신뢰도를 측정할 수 있는 전문 시스템인 RCM을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전문 인력의 활용과 운용차량의 과학적인 모니터링올 통하여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열차운용은 물론 새로운 정비관련 기술축적을 기할 수 있게 된다.

가설 설정

  • 이것은 2세대 유지보수체계의 사상으로 정해진 주기로 부분품 교환 또는 완전분해정비의 방법으로 유지보수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의 기반에는 그 장비를 구성하는 모든 항목들의 신뢰도가 초기에 일정하다가 마지막에서 마모된다는 가정이다. 이러한 가정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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