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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신형전기기관차 개발
Development of KNR electric locomotiv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I), 2002 Oct. 01, 2002년, pp.214 - 219  

전훈종 (ROTEM(주) 중앙연구소, 제품설계 2팀) ,  박만수 (ROTEM(주) 중앙연구소, 제품설계 2팀) ,  박두만 (ROTEM(주) 중앙연구소, 제품설계 2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ic locomotive make a development by using as a trial petition way on the basis of finding for several years in 1996 and the electric locomotive in KNR railway electrification section of AC25KV 60Hz, can couple with passenger train of 700 ton doing running possibility from evenness to max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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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러나 상기의 철도청 공식은 일정속도 이후에는 계산된 평균 점착계수가 속도에 대하여 거의 불변이어 서 저속운전일 경우에는 적용에 무리가 없으나, 고속영역에서는 실제평균 점착계수와는 상당한 차이를 보 이므로 본 시뮬레이션에서는 다음의 점착 계수식을 사용하였다.
  • 본 한국형 전기기관차는 설계에서부터 시험완료까지 약 5 년여 간에 걸쳐 수행되어 왔으며, 또한 객차 뿐만 아니라 화차도 견인 할 수 있는 다목적 용도의 전기기관차로서 상기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성능을 입증 시켰을 뿐아니라 실제 객/화차 견인을 통하여 우리나라 환경에 적응되었는지를 실험을 통해 입증 하였다.
  • 에 대하여 평탄선, 5 %, 10 , 20 % 및 30  구배에 대한 이론균형속도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한다.
  • 이러한 점에서 신형전기기관차는 여객열차는 물론 화물열차의 견인에도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용 기관차로서 독일에서 운용중인 BR152 를 모델로 한국실정에 맞도록 개발 되었다.

이론/모형

  • 열차 저항 공식은 운용주체마다 적용하는 공식이 다르다. 본 시뮬레이션에서는 주행저항은 SNCF 공식 을 사용하고 기타저항은 철도청속도정수사정규정에 따라서 적용한다. 참고로 철도청 에서 사용하는 공식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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