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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열차 승무원의 사고/장애 처리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ow to Deal with the Accident/Incident for High-Speed Train Crew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I), 2002 Oct. 01, 2002년, pp.367 - 375  

전한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시스템연구팀) ,  홍선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시스템연구팀) ,  왕종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시스템연구팀) ,  임승수 (철도청, 고속철도본부 고속철도계획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cases in developed countries on how to deal with the accident/incident for high-speed train crew, and their training and exercises for filed application will be reviewed, and the plan on how to deal with accidents/incidents for crew, which is helpful for preparing the high-speed r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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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고속열차 승무원의 사고/장애 처리에 대한 선진국의 운영사례를 분석하고 현장 적용 교육훈련 관계 사항을 검토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고속철도 운영준비 및 안전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승무원의 사고/장애 처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장애물 방호의 목적은 장애물 방향으로 운행하는 열차에 대하여 경고내지는 정지할 것을 통보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열차 승무원의 사고/장애 처리에 대한 선진국의 운영사례와 관련 규정을 분석하였고, 우리나라 고속철도 운영준비 및 안전 확보에 필요한 사고/장애 처리의 제도적인 시스템 구축, 운행중 사상사고 발생 처리를 위한 관계 규정 보완, 화재 발생시의 대응 취급 및 가상사고시나리오의 개발과 현장훈련 실시와 같은 고속철도 승무원에 의한 사고/장애 대응 및 처리절차 정비 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그 장소에서 정차 수배 : 영업중인 역이 그 사고장소와 가까우면, 기관사는 주변 상황에 따라 열차를 해당 역구내에 정차수배 할 수 있다.
  • - 시체는 시법당국자의 사후확인을 위하여 발견 장소에 안치된다.
  • - 사체 감시는 사법당국자 도착시까지 보장되어야 한다.
  • - 운전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의 응급복구체제는 사전에 정비해 두어야 한다.
  • - 응급복구를 위한 기구 및 재료는 적당한 개소에 정비해 두어야 한다.
  • - 열차 또는 차량의 운전으로 사상사고가 발생한 때는 즉시 부상자를 구호하고 사체는 감시인을 붙여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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