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차량 차륜의 잔류응력 평가
Evaluation of Residual Stress of railway whee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I), 2002 Oct. 01, 2002년, pp.208 - 213  

서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동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흥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ilway wheel and axle are the most critical components in railway system. A wheel and axle failure can cause a derailment with its attendant loss of life and property. The service conditions of railway vehicles have become severe in recent years due to a general increase in operating speeds. Theref...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6) 따라서 차륜의 손상원인과 과정을 평가하기 위하여는 차륜에 발생하는 잔류응력의 평가가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차륜의 발생하는 잔류옹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제조공정 시 열처리에 의한 잔류응력과 제동에 의한 열응력으로 인한 잔류응력의 변화 그리고 휠/레일 접촉에 의한 잔류응력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이러한 하중의 변화에 의한 잔류응력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그림과 같이 단순화된 모델을 이용하여 해석을수행하였다. 휠/레일 접촉에 의한 접촉은 4mm로 하였고 이는 윤중의 9ton에 해당하는 것으로 하중의분포는 Hertzian 분포로(p = p0(l-x2/a2)0.5 가정하여 하중을 주었다. 탄소성 해석을 수행하였고 항복조건은 Von-Mises, Kinematic Hardening Rule를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