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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전철용 열차종합제어장치의 개발
Development of TCMS for the Light Rail Transi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I), 2002 Oct. 01, 2002년, pp.528 - 533  

이은규 ((주)우진산전, 기술연구소) ,  조성주 ((주)우진산전,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the Train Control Monitoring System (TCMS) for the LRT(light rail transit). With regard to information processing in car, we build a computer network in the car, turned the hardware required for train control into software, and developed the Train Control Monitoring Syste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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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받는다. 6개중 4개는 Current loop 채널로 절환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여 하부 장치와의 인터페이스가 원활하도록 하였다.
  • TCMS와 주변장치와의 DO 출력과 AI 입력을 갖추었으며 각 출력은 절연 처리하여 외부의 장치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TCMS와 주변장치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DI 신호를 처리하며 각 장치의 동작상태 및 TC MS 의제 어에 대한 feedback 신호로 차량의 상태를 제어하는데 인터페이스를 수행한다.
  • TCMS의 차량 내 각종장치의 디지털 접점과 아날로그 신호 및 차량의 배전반내의 동작 감시와 상태를 검지하고 각 장치를 구동시키기 위한 디지털출력의 신호를 출력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경량전철의 차량제어 및 검수 기능과 기록기능을 갖는 종합제어장치를 제안하였고 차량의 무인자동화운전을 지원하는 장치로 승무원 및 검수원, 운영자의 편리성을 향상시키도록 장치를 설계하였고, 그 기능을 수행하는 종합제어장치를 개발하였다.
  • 또한 에어콘의 기동을 순차적으로 수행하여 차량의 부하조절을 수행하며, 냉방과 난방을 자동 조절한다. 도어의 동작상태를 모니터하며 제어를 수행하여 신호장치와의 제어를 연계처리 하도록 한다.
  • 따라서, 이와 같은 요구를 반영하기 위하여 차량의 운전방식을 무인운전모드를 기본으로 하고 자동, 수동 및 기지모드로 운전될 수 있도록 하였고, 차량의 제어와 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10Mbps의 전용통신 방식을 적용하여 현재 차량의 운행 데이터를 통한 차량의 상태를 점검 및 제어가 가능한 열차 종합제어장치(Train Control Monitoring System 이하 TCMS)를 개발하였다.[1][2]
  • 차량의 유지 보수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다. 또한, 차량의 데이터를 기록시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하여 차량의 기록장치의 동작시간을 빠른 장치를 사용하여 기록 저장시간을 단축하였다. 실제로 접촉식의 경우 32M 기록 저장시 5분 이내의 저장시간을 갖는다.
  •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검수의 편리성을 갖추었다. 또한, 차량의 시험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있도록 하여 차량의 출고 전, 후 및 월상검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고, 차량의 상태를 기록할수 있도록 하였다.
  • 전송 속도는 10Mbps를 갖도록 하여 기존의 76.8Kbps나 2Mbps에 비해 대폭 고속화를 실현하였고, 맨체스터 동기통신 방식을 채용한 이더넷 통신을 통하여 메인 통신을 구현하였다. 또한 전송통신라인에 대해서도 내 노이즈성을 충분히 갖도록 하였다.
  • 승객의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차량의 방송장치와 차내 안내 표시장치, 형광등을 제어한다. 차량의 상태를 감시하여 신호장치와 연계하여 차량의 상태를 기지의 사령실에서 실시간 모니터 할 수 있도록 하여 차량의 제어의 안전성을 확보하도록 처리한다.
  • 차량의 신호의 추가를 고려하여 충분한 여유를 갖도록 설계하였다.
  • 차량의 신호장치와 제동장치, 추진장치, 보조전원장치의 동작상태를 자동 점검하여 자동시험을수행한다. 각 기기의 상태를 검사하여 고장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 RS485방식으로 구성하였다. 통신은 12채널을 확보하여 장치의 인터페이스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각 하부장치들의 통신방식과 전송속도 및 사양은 다음 표 2와 같다.

이론/모형

  • TCMS의 차량내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에 사용되는 통신 I/F는 종래에 사용되는 Current loop 방식과 RS485방식으로 구성하였다. 통신은 12채널을 확보하여 장치의 인터페이스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중앙 장치와 단말 장치와의 고속통신을 위한 B/D로 10Mbps의 통신을 담당한다. 전송 부호 방식은 맨체스터 동기통신으로 Network은 Token Passsing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SYSTEM 연결 국수는 최대 64국까지 확장이 가능하며 2중 LOOP 전송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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