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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레일 도유기에 의한 스퀼소음 저감 효과
The Reduction Effectiveness of Squeal Noise through Rail Lubricato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627 - 632  

문경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량연구본부) ,  김재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량연구본부)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량연구본부) ,  오일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량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queal noise is generated by railway vehicles transversing tight curves. This squeal has always been noticed as one of the most disturbing noise sourecs of railway systems. At present we cannot predicted squeal noise that is influenced by a large number of dependent parameters. But the application 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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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량 측에서 줄이는 방법은 탄성 차륜(4)이나 차륜 윤활⑸ 등에 의한 방법이 쓰이고 있으며 레일 측에서 줄이는 방법은 레일 재질 변경⑹, 레일 표면 처리, 레일 윤활 등에 의한 방법이 사용된다. 문제시되는 일부 구간에서 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레일 측에서 줄이는 것이 타당하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레일도 유기를 적용하였을 때 스퀼소음이 얼마나 저감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스퀼소음 측정은 곡선 반경이 작고 도유기가 설치되어 있는 구간을 선정하여 측정하였다. 측면 분사 방식의 레일도 유기는 곡선 반경이 200m(R=200)인 서초-방배 구간에서 가동 전과 가동 후를 비교하여 도유기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레일 상 부 분사 방식의 레일도 유기는 당고개-상개(R=180)에 새로이 설치되었으며 설치 전과 후에 대한 스퀼소음을 측정하여 비교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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